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대부직구호(3000481) 크게보기 3D 뷰어
대부직구호(3000481)
국적/시대
한국/가야
재질
토제/경질
용도
부장품
소장처
경상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대부직구호는 노형토기, 대부장경호 등과 같이 원삼국시대의 삼한지역의 매장유구에서 대표적으로 출토되는 토기의 한 종류이다. 삼국시대의 이른 시기까지 출토하는데 이른바 신라, 가야지역의 고식도질토기 단계를 대표하는 토기의 하나라고도 할 수 있다. 본 대부직구호는 경남 산청에서 출토되었으며 동그란 몸통에 나팔형 굽다리를 가진 회청색의 항아리이다. 목은 짧고 곧으며 몸통은 중위가 볼록하다. 몸통 상반부는 자연유가 산화, 박리되어 성형의 흔적을 찾을 수 없으나 아가리와 굽다리를 봤을 때 전면 회전물손질로 표면을 다듬은 것 같으며 몸통 중반부에는 격자타날 흔적이 남아 있다. 굽다리에는 중앙의 돌대를 경계로 하여 사각형의 투창이 3개씩 상하 엇갈리게 뚫려있다. 굽다리 하반부의 내외면은 불완전 소성에 의해 암적갈색을 띤다.
활용설명
대부직구호의 형태를 그대로 활용해 다양한 크기의 생활소품으로 제작하였다. 둥근 몸통과 굽다리 등을 중점적으로 표현한 모습이다. 회청색을 띠는 원래의 특성을 잘 살렸다. 토기제작의 정교함을 살펴볼 수 있으며 독특한 기형이지만 현대인에게 친근함을 준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