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이남박(3000465) 크게보기 3D 뷰어
이남박(3000465)
국적/시대
한국/광복이후
재질
소나무
용도
저장, 운반
소장처
삼척시문화예술센터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레진(SLA/DLP)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이남박은 쌀과 같은 곡물을 씻거나 일 때 쓰는 함박을 말한다. 함지박의 안 턱에 여러 줄로 이가 서게 돌려 파서 만들었다고 해서 생긴 말이다. 굵은 통나무를 파서 만드는데, 입지름이 넓고 높이가 15㎝ 정도로 완만한 곡선을 이루며 바닥 중심을 향하게 둥글게 판 다음, 내면에 잘게 여러 줄의 골을 내어 쌀을 일 때 돌이 걸려 바닥으로 모이게 만들었다. 이러한 형태의 이남박은 곡물을 으깨거나 씻기에 편리할 뿐 아니라, 곡물을 일 때 돌가루 같은 것을 쉽게 거를 수도 있다. 대개 소목(素木)제품이었으므로 새 것을 쓸 때는 먼저 들기름을 바르고, 기름이 잘 밴 다음 마른행주로 닦아 길을 들인 후에 사용하였다. 주사(朱砂)칠을 하거나 진흙을 바른 후, 기름을 먹여 길들이기도 하였다. 옛날 잔치 때 많은 떡쌀을 일려면 이남박이 큰 구실을 하였으나 요즈음은 보기 힘들다.
활용설명
이남박의 형태를 그대로 활용하여 주방용품을 개발하였다. 나무의 결과 내부에 보이는 골을 완벽하게 재현하였다. 요즘에는 이남박을 보기 어렵지만 바가지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우리 식기의 전통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장식용품, 생활소품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