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숯다리미(3000454) 크게보기 3D 뷰어
숯다리미(3000454)
국적/시대
한국/광복이후
재질
금속/철제
용도
생활용품
소장처
삼척시문화예술센터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다리미는 열과 압력, 섬유의 적당한 습기를 이용해서 의복의 구김살을 펴고 주름을 잡는데 쓰이는 용구를 일컫는다. 다림질을 할 때 온도가 높기 때문에 살균효과가 있고 곰팡이나 해충의 알도 죽이므로 섬유를 오랫동안 보존할 필요가 있을 때도 이용한다. 이 다리미는 숯을 넣어서 사용하는 숯다리미이다. 바닥의 지름이 20cm정도이며 오목한 그릇모양으로 제작되었다. 주철로 만들어졌으며 바닥면은 매끄럽고 나무로 만든 긴 손잡이가 달려 있다. 손잡이가 달린 숯다리미의 다림질 방법은 다림질감을 다림질 판에 놓고 다리는 것이 아니라 두 사람이 다림질감을 마주 잡아당기면서 그 위를 문질러 다림질한다. 이 때 여러 번 문지르지 않아야 하며 뜨거운 다리미로 단번에 습기를 말리면서 다려야 풀도 서고 곱게 다려진다.
활용설명
숯다리미의 형태를 그대로 살린 인테리어 소품이다. 다리미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생활필수품으로 이 숯다리미는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되는 것이다. 손잡이 아래의 별모양과 측면 아래쪽에 있는 구멍을 그대로 살렸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