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작(3000435) 크게보기 3D 뷰어
작(3000435)
국적/시대
한국/대한제국
재질
금속/금동제
용도
제기
소장처
삼척시문화예술센터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작은 제례에 사용하는 술잔으로 모양이 참새와 비슷하다고 하여 작(雀)과 발음이 같은 작(爵)으로 명명되었다. 이 작은 준경묘에서 사용하는 제기이며 금속으로 제작되었다. 전체적인 형태는 아가리가 타원형인 컵 모양을 이룬다. 몸통의 아가리 한쪽은 따르는 주둥이, 다른 한쪽은 뾰족한 꼬리 모양이다. 중앙에는 두 개의 기둥이 있고 몸통의 아래쪽에는 가늘고 긴 삼각의 받침대가 있다. 준경묘는 삼척에 위치한 조선 태조의 5대조인 목조의 아버지 양무장군의 묘로서 고종 광무 3년(1899)에 묘소를 수축하고 제각, 비각을 건축하였다. 특히 이 일대는 울창한 송림으로 되어 있어 원시림의 경관을 볼 수 있는 산자수려한 곳으로도 유명하다. 전주이씨 실묘로는 남한에서는 최고의 시조묘로 매년 4월 20일에 전주이씨 문중에서 제례를 지낸다. 1984년 8월 삼척군에서 영경묘와 함께 제각, 비각, 재실, 홍살문 등을 일제히 보수하였다.
활용설명
생활 속에서 특정한 공간을 꾸미거나 공간의 분위기 연출을 위해서 다양한 소품을 사용한다. 제례에 사용되었던 작의 형태를 그대로 활용해 다양한 크기의 생활소품으로 제작하였다. 작은 제례 때 사용하는 제기의 일종으로 조상숭배 의례행위가 갖는 신성함과 의미를 그대로 담고 있다. 술을 담는 잔으로 친근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