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화로(3000363) 크게보기 3D 뷰어
화로(3000363)
국적/시대
한국/대한제국
재질
금속/동합금제
용도
생활용품
소장처
옛길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화로는 숯불을 담아놓는 그릇을 말한다. 원래 화덕에서 비롯되었으며 화투 또는 봉덕의 단계를 거쳐 완성된 기구로 불씨의 보존 및 보온을 위한 것, 차를 달이는 것, 난방을 위한 것, 여행 때 가마 안에서 쓰던 수로(手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화로는 오지, 무쇠, 놋쇠, 곱돌 따위로 제작한다. 화로가 위치하는 자리는 제한이 없으며 부엌에서부터 마루, 안방, 건넌방, 사랑방, 혹은 뜰이나 대문간 안팎의 마당 등 어느 곳이나 사용되었다. 예전에는 불씨가 집안의 재운을 좌우한다고 믿어서 집안에 따라서는 불씨가 담긴 화로를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대대로 물려주었으며, 종가에서 분가할 때에는 그 집의 맏아들이 이사하는 새집에 불씨 화로를 들고 먼저 들어가는 것이 관례였다. 본 화로는 동합금제로 제작되었으며 세 개의 다리 위에 그릇을 얹은 형태로 불씨를 담을 수 있도록 하였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화로는 난방의 현대화와 함께 거의 사라졌기 때문에 화로를 사용했던 세대에게 어린 시절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든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