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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상감유노쌍어문병(3000314) 크게보기 3D 뷰어
청자상감유노쌍어문병(3000314)
국적/시대
한국/조선
재질
도자기/청자
용도
식기, 병
소장처
경북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청자는 고려시대에 주로 만들어졌으며, 겉면에 푸른빛이 돈다고 하여 청자라고 불렀다. 청자는 철분이 들어 있는 백토로 자기를 만들고 철분이 들어 있는 유약을 칠해서 푸른빛이 난다. 유약의 색은 초록이 섞인 푸른색으로 비취색과 흡사하고 투명에 가까우며 태토의 색은 흐린 회색이기 때문에 청자의 색은 회색이 바탕이 된 녹청색이 되며 고려 사람들은 이를 비색이라 하였다. 청자의 태토와 유약은 청자를 만든 나라와 지방, 그것을 만든 시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고 굽는 방법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태토와 유약의 색이 조금씩 다르다. 고려시대의 청자는 전기, 중기, 후기 등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전기에는 고려 초기의 시기로 강진의 햇무리굽청자가마는 점차 확산되었으나 다른 지방의 햇무리굽청자가마는 점차 없어지거나 지방의 조질청자가마가 되고 녹청자가마도 생겨나게 된다. 중기에는 17대 인종 때부터 아름답고 세련된 독창적 기형과 독특한 비색청자를 완성하고, 18대 의종 때에는 상감기법과 문양구성이 가장 뛰어났으며, 청자, 청자상감, 철채, 동화, 동채, 연리문, 철채상감, 화금자기 등 다양한 청자가 만들어졌고 청자기와도 제작되었다. 후기에는 몽고 침입 이후에 원종대와 충렬왕 초까지 소수의 상품(上品)을 제외하고는 고려자기가 많이 퇴보하였으나 중기의 모습은 남아 있고 충렬왕대부터 화금과 진사설채가 다시 등장하며 새로운 기형과 문양이 생기고 청자의 질이 좋아지는 등 일시적 성황을 보이다가 다시 퇴보하는 고려말까지를 후기로 한다. 이 병은 목이 길며 아가리는 나팔모양으로 밖으로 바라졌다. 어깨의 위쪽에는 가로로 선을 넣어서 구획하고 그 사이에 동그라미를 넣었다. 어깨에도 가로로 선을 넣어서 구획하였으며 그 사이에 연판문을 그려 넣었다. 몸통에는 물고기와 버드나무, 모란을 그려 넣었다. 아래쪽에는 가로로 선을 넣어 구획하고 그 사이에 연판문을 그려 넣었다. 옅은 담록색을 띠는 비색유를 두텁게 시유하였다. 바닥에 모래를 받치고 번조하였다. 전면에 빙렬이 나타났으며 상감이 선명하지 못하고, 아가리를 수리하였다.
활용설명
청자상감유노쌍어문병을 그대로 활용해 주방용품으로 개발하였다. 병의 형태와 표면에 보이는 물고기, 연판문, 모란 등을 그대로 살려서 반영하였다. 병은 지금도 자주 사용하고 있고 익숙한 시각적 즐거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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