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백자향로(3000285) 크게보기 3D 뷰어
백자향로(3000285)
국적/시대
한국/조선
재질
도자기/백자
용도
제례
소장처
경북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레진(SLA/DLP)
추천재질 2 : 파우더(SLS/DMLS)
원천유물설명
향로는 향을 피우는 그릇을 말한다. 향완은 금속이나 도자기로 제작하며, 모양도 다양하다. 자루가 있는 것은 병향로, 없는 것을 치향로라 한다. 뚜껑은 반구형으로 구멍 3개를 한 줄로 뚫어서 구획을 나누고 각 칸에 태극기의 4괘(건, 곤, 감, 이)를 장식문양으로 투각하였다. 뚜껑꼭지는 작은 육각형을 이루며 원모양으로 뚫어서 나타냈다. 몸통은 아래로 내려갈수록 둥글어지는 형태로 수직의 아가리에 넓은 전을 이루며 아래로 완만하게 벌어져 내려가다 바닥면에서 급격하게 오므라들어 주임이 하단에 위치한다. 굽은 약간 밖으로 벌어진다. 접지면은 좁은 편이며 굽의 안쪽 바닥은 깊고 편평하다. 몸체의 중심에서 전(銓)위로 넓은 형태의 귀를 양쪽에 붙였는데 각각 2개, 3개씩 구멍을 뚫었다. 전면에 푸른빛을 띠는 백자유가 고르게 시유되었으며, 가는 규석받침으로 번조하였다.
활용설명
향로의 형태를 그대로 활용해 생활소품으로 제작하였다. 뚜껑에 표현된 괘와 독특한 몸통의 형태를 잘 반영하였다. 향로는 제기의 일종으로 조상을 숭배하는 제례 용구로서의 신성함을 잘 담고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