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청자고배(3000282) 크게보기 3D 뷰어
청자고배(3000282)
국적/시대
한국/고려
재질
도자기/청자
용도
의례, 부장품
소장처
경북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청자고배는 제사를 지낼 때 사용하는 그릇의 일종으로 청자로 제작된 굽다리접시를 일컫는다. 접시와 굽다리로 구성되었으며 아가리는 둥글게 올라오며 바깥으로 벌어져있다. 굽다리는 접시에서 일직선으로 내려와서 바닥부분에서 갑자기 넓게 나팔처럼 벌어진다. 접시부분의 바깥 면에는 위쪽에 뇌문을 돌리고 중간부분에 두 줄의 동그라미를 그리고 안쪽에 국화문을 그려 넣었다. 아래쪽에는 세 줄의 가로선을 나타냈다. 안쪽 면의 위쪽에는 뇌문을, 중간부분에는 학문을 흑백으로 상감하였고, 아래쪽에는 연꽃문을 그려 넣었다. 굽다리부분은 4줄의 세로줄을 음각으로 나타냈다. 옅은 담담한 비색유를 시유하였으며, 전체적으로 그물 형태의 빙렬이 확인된다. 바닥부분에는 모래를 받친 흔적이 남아 있다.
활용설명
접시의 안팎에 보이는 뇌문과 국화문, 연꽃문, 학문, 선문의 의장 효과와 형태적 특성을 잘 살린 생활소품을 개발하였다. 접시의 바닥은 편평하지만 아가리 쪽으로 올라갈수록 벌어지는 모양새다. 굽다리가 붙어있는 이런 종류의 접시를 일상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독특한 형태를 통해서 아름다움을 맛볼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