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광구병(3000267) 크게보기 3D 뷰어
광구병(3000267)
국적/시대
한국/통일신라
재질
토제/경질
용도
식기, 저장운반
소장처
경북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광구병은 주로 액체를 담는 목이 좁으며 넓은 아기를 갖춘 병을 일컫는다. 재질에 따라 토제와 금속제, 유리제 등이 있으며 고대 이래로 현재까지 다양한 형태가 사용되고 있다. 이 광구병은 경주 황오동 326-1번지 건물지 유적에서 출토되었다. 회청색 경질의 병으로 태토는 사립이 포함된 점토이다. 소성은 양호하다. 가늘고 긴 목과 넓은 아가리를 갖추고 있다. 아가리부분의 내외면을 이단으로 형성했으며 입술부분은 편평하다. 목과 몸체의 연결부분에 점토띠를 덧붙이고 몸체에는 상하로 여덟 개의 능선을 붙였다. 능선의 사이에는 상하로 세 개씩 여러 장의 꽃잎으로 구성된 꽃송이를 배치하였다. 몸체의 아래쪽은 회전물손질 하였으며 굽은 거의 직선으로 내려와 단이 진 상태이다. 아가리와 굽다리에 일부 결실이 있지만 완형이다.
활용설명
광구병의 형태를 그대로 활용하여 주방용품을 개발하였다. 몸체의 전면에 반복된 꽃송이를 중심으로 능선과 병의 형태를 완벽하게 반영하였다. 아가리와 굽다리에 보이는 결실된 부분을 재현하면서 정돈된 모습으로 보완한 모습이다. 요즘은 아가리가 넓은 형태의 병을 보기는 어렵지만 색다른 시각적 즐거움을 준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