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소형석탑(3000265) 크게보기 3D 뷰어
소형석탑(3000265)
국적/시대
한국/고려
재질
석(石)
용도
불교, 사리구
소장처
부산시립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플라스틱(FDM/FFF)
추천재질 2 : 파우더(SLS/DMLS)
원천유물설명
사리장엄구는 사리용기, 공양소탑, 탑지 등으로 분류된다. 사리구에 소탑을 넣는 것은 통일신라시대에 유행한 『무구정광대다라니경』에 의한 사리봉안법식으로 99기나 77기의 소탑을 넣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소탑의 내면에 구멍을 뚫어 다라니를 1벌씩 끼워 넣는다. 나원리 오층석탑에서 발견된 소탑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소탑인데, 금동삼층소탑과 구층소탑은 상륜부와 보륜 주위로 영락이 화려하게 장식되어있어 기단부터 상륜부까지 완전한 모습을 갖추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아울러 백제탑에서 나타나는 구조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서 통일신라 초기 석탑의 양식적 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신라 석탑 양식이 형성되어 가는 과도기적 양상을 잘 보여주는 매우 귀중한 미술사적 자료로 평가된다. 따라서 공양소탑은 그 시대의 건축양식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납석제 소탑은 틀을 이용한 토제 탑과는 달리 하나하나 손으로 조각해야만 하는 특성으로 전체적인 형태는 비슷하나 크기와 세부는 각기 다른 양상을 보인다. 이 탑은 삼층탑의 형식을 갖추고 있으나 세부표현이 단순하여 제작 시기는 신라 말 또는 고려 초기로 추정된다.
활용설명
소형석탑의 형태를 그대로 재현해 관광, 전시상품으로 제작하였다. 원래는 의례를 위한 특수용도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의례가 갖는 상징성과 신성함의 의미를 그대로 담고 있다. 삼층석탑으로 통일신라시대 석탑의 특징을 그대로 드러내면서 시각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