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금동보살입상(3000264) 크게보기 3D 뷰어
금동보살입상(3000264)
국적/시대
한국/통일신라
재질
금속/금동제
용도
불교, 예배, 불상
소장처
부산시립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통일신라시대에는 백제와 신라의 불교조각 전통 위에 새롭게 수용되는 중국 당나라 및 인도, 서역과의 문화교류로 불교미술을 전성기를 맞이하였으며 가장 국제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다. 불교조각도 신체비례에 균형이 잡히고 얼굴의 세부표현이나 몸체의 양감 및 사실적인 옷주름 처리, 정교한 영락 장식의 표현 등에서 뛰어난 조각솜씨를 보여준다. 이 시기 보살상에 나타나는 변화는 삼굴 자세를 취하며, 천의가 삼국시대처럼 앞에서 X자형으로 교차하지 않고 자유롭게 표현되었다. 이 보살상은 통일신라시대에 유행한 금동보살입상의 전형적인 양식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보관, 대좌, 광배가 없어지고 천의의 일부가 결손되었으나 통일신라시대 8세기 후반의 전형적인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체구는 다소 경직된 느낌이 있으나, 벌어진 어깨와 풍만한 가슴에서 허리로 이어지는 곡선은 한결 부드럽고 탄력성과 중량감이 넘치는듯하여 전체적인 자태는 비교적 온화한 인상을 준다. 얼굴은 원만한데 아래턱은 살이 올라 풍만하고 치켜 올라간 가는 눈과 오뚝한 콧날, 작은 입 등의 표정은 자신만만해 보이면서도 입가에는 잔잔한 미소가 서려있어 보살의 자비로움을 느끼게 한다. 특히 양팔에 장식되어 있는 두 쌍의 팔찌 외에는 아무런 장식이 없는 것이 이 보살상의 특징 중에 하나이다. 하반신의 아름다운 옷주름과 천의의 율동적인 곡선은 장부와도 같이 당당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한결 부드럽게 조화시켜 보살의 성스러운 정신을 표현하는데 큰 구실을 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표현이 사실에 충실한 편이며 균형과 입체감도 충분하여 보살의 위엄과 자비로움을 함께 갖춘 불상으로 통일신라시대 장인의 기상과 원숙한 조형기법으로 조성된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청동으로 제작했고 불상의 내부는 비어있으며, 도금은 거의 완전하여 아직도 금색이 찬연하다. 사실에 충실하면서도 관능미에 흐르지 않고 자비와 위엄을 갖춘 상으로 8세기 중엽 이후의 작품으로 생각된다. 국보 200호로 지정되었다.
활용설명
금동보살입상을 그대로 재현해 관광, 전시상품으로 제작하였다. 원래는 불교예배의 대상으로 제작된 것으로 신성함의 의미를 그대로 담고 있다. 보살상의 균형감과 양감, 율동적인 곡선, 천의, 얼굴표정 등을 완벽하게 재현해서 시각적인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