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도시락(3000253) 크게보기 3D 뷰어
도시락(3000253)
국적/시대
한국/대한제국
재질
나무
용도
식기
소장처
가톨릭관동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도시락은 점심밥을 넣어 가지고 다니는 그릇 또는 점심밥의 통칭한다. 일하러 가거나 여행, 소풍 등에 휴대하기 쉽게 도시락에 반찬을 곁들여 담은 밥을 일컬어서 혼용하고 있다. 예전에는 집에서 밖에 나간 사람에게 음식을 날라 갈 때는 공고상(公故床, 운반하기 쉽게 머리에 이고 양측면의 손잡이구멍을 붙잡고 걸어갈 수 있도록 만든 상)에 음식을 차려 머리에 이고 갔다. 그 뒤 생활에 많은 변화가 생겨 밖에서 식사해야 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사기나 나무로 둥글거나 네모나게 여러 층으로 만든 찬합에 반찬, 밥, 술안주 등을 담아서 나르거나 휴대하게 되었다. 그 뒤 더 간단하게 발달한 것이 도시락으로, 처음은 고리버들이나 대오리로 길고 둥글게 엮은 작은 고리짝을 사용하였다. 엷은 나무로 상자처럼 만들어 밥을 담기도 하였다. 반찬은 국물이 흐르지 않는 마른반찬으로 보통 간을 짜게 하여 만들었다. 도시락을 이용하는 층은 주로 학생과 직장인들이다. 도시락은 하루 세끼의 식사 중 한 끼에 해당되므로 하루에 필요한 열량과 영양소의 3분의 1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밥의 양과 반찬의 양을 같도록 하고, 반찬은 싱겁게 다섯 가지 기초식품이 골고루 담겨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요즈음 도시락 용기가 다양해져서 알루미늄이나 알루마이트, 플라스틱제품의 다양한 형태로 시판되고 있다.
활용설명
나무로 제작한 도시락을 활용해서 다양한 크기의 주방용품으로 만들었다. 실제로 도시락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기능적인 편의성이 높아 생활에서 자주 사용될 수 있다. 주방용품으로 개발되었지만 작은 수납함으로 사용하기에도 편리하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