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호족반(3000243) 크게보기 3D 뷰어
호족반(3000243)
국적/시대
한국/대한제국
재질
나무
용도
반상(盤床)
소장처
가톨릭관동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레진(SLA/DLP)
추천재질 2 : 파우더(SLS/DMLS)
원천유물설명
식기를 받치는 작은 규모의 상으로 평평한 반면(盤面)의 통판 널과 여기에 연결되는 다리로 이루어진다. 반(盤) 아래에는 여러 가지 조각이나 문양으로 장식한 난간이 있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다리를 견고하게 하여 주는 중대(中帶)와 족대(足臺)가 있다. 이 소반은 다리가 호랑이의 다리 형태를 하고 있는 소반다. 반면(盤面)은 충주의 구족반(狗足盤)과 같으나 그 다리의 형태만 다르다. 호랑이의 다리모양을 하여 굽은 선이 많고 조각장식 등으로 위용을 보여주어, 대궐용 수라상이나 궁내 제례용 소반, 또는 상류가정의 의례용 소반 등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구조는 반(盤) 바로 밑에 운각(雲脚, 길죽한 삼각형의 널조각)이 있고 호족형 다리는 이 운각을 물고 반을 받치게 되어서 전라도 나주반식이라고 알려져 있다. 호족형 다리는 대체로 족견(足肩)에 두툼한 만곡(彎曲)을 갖고 아래로 내려오면서 가늘어지며, 밖으로 약간 벌어지면서 반의 중심을 잡고 있다. 다리 끝부분에서 버선코와 같이 위로 살짝 치켜 올리면서 두개의 족대 위에서 안정되었다.
활용설명
호족반을 활용하여 오늘날에도 사용할 수 있는 소반을 개발하였다. 호족반의 특징을 잘 살리기 위해 다리의 형태를 잘 반영해서 재현한 모습이다. 여러 가지 크기로 만들게 되면 좌식책상이나 다과상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