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맷돌(3000232) 크게보기 3D 뷰어
맷돌(3000232)
국적/시대
한국/광복이후
재질
석(石)
용도
가공
소장처
가톨릭관동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맷돌은 곡물을 갈아서 가루로 만드는 용구로 위, 아래 두 짝으로 구성된다. 아래짝의 가운데에는 중쇠(숫쇠)를, 위짝에는 암쇠를 박아 끼워서 서로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위짝에는 곡식을 집어넣는 구멍이 있으며, 아래짝 위에는 곡물이 잘 갈리도록 하기 위하여 판 홈이나 구멍이 있다. 이 맷돌은 모시나 명주에 먹일 풀을 쑤기 위한 쌀을 갈 때 또는 잣죽이나 깨죽의 원료를 만들 때 사용한다. 맷돌에 곡물을 갈 때에는 큰 함지에 맷돌을 앉히고 두 사람이 마주 앉아 한 사람은 곡물을 위짝 구멍에 떠 넣고, 한 사람은 위짝을 돌리면서 간다. 특히, 마주앉은 두 사람의 호흡이 잘 맞아야 맷돌질이 쉽고 효율적이며, 곡물이 알맞게 잘 갈린다. 맷돌에는 이를 올려놓고 쓰는 얕은 전이 달리도록 짚으로 결은 맷방석과 큰 통나무를 파서 만든 매함지, 매판에 맷돌을 앉힐 때 고이는 맷돌다리 등이 필요하다.
활용설명
맷돌의 형태를 그대로 활용하여 주방용품을 개발하였다. 요즘에도 두부를 만들기 위해 콩을 갈거나 다른 종류의 곡식 등을 갈 때 맷돌이 사용된다. 현재의 맷돌과 크게 다르지 않은 구조와 생김새로 친숙함을 주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장식용품, 생활소품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