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분청박지문병(3000144) 크게보기 3D 뷰어
분청박지문병(3000144)
국적/시대
한국/조선
재질
도자기/분청
용도
식기
소장처
부산시립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넓은 입부분과 안정감 있는 몸통을 갖춘 병으로 입부분의 일부를 수리한 상태이다. 장식기법은 굽 주위를 제외한 전면에 귀얄로 백토를 입힌 후 조화(彫花)와 박지(剝地)기법으로 처리하였다. 조화기법은 원하는 문양을 음각하는 것이며 박지기법은 문양 이외의 부분을 긁어내어 문양을 돋보이게 하는 장식으로 보통 조화와 박지는 함께 사용되었다. 박지와 조화기법은 15세기에 많이 사용한 장식기법이다. 태토에는 약간의 모래가 섞여 있다. 빙렬이 있으며 문양부분은 황백색, 긁어낸 부분은 회녹색을 띤다. 어깨부분에는 크고 긴 연판문(蓮瓣文)을 몸통에는 모란문을 시문하였다. 몸통의 아랫부분에는 대접이나 접시형태를 따로 성형하여 붙여서 접합부분은 단을 이루고 있다. 굽바닥은 유약을 닦아낸 후 모래를 깔았다.
활용설명
분청박지문병의 형태를 그대로 활용해서 주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용기로 제작하였다. 어깨에 보이는 연판문과 몸통에 표현된 모란문을 중심으로 분청사기병의 특징을 잘 살렸다. 병은 지금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물건으로 주방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