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메소사우루스 화석(3000132) 크게보기 3D 뷰어
메소사우루스 화석(3000132)
국적/시대
브라질/고생대
재질
화석
용도
교육, 연구, 전시
소장처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메소사우루스(Mesosaurus는) 파충류 중룡목의 대표적인 속에 해당한다. 곤드와나 대륙의 석탄기와 페름기에 걸쳐 담수에서 생활한 것으로 추측된다. 몸길이는 약 40㎝~70㎝이다. 날카로운 이빨이 많이 있으며 물고기를 먹고 살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비공은 머리 뒤쪽으로 열려 있고 안와가 크며 목과 꼬리가 길다. 메소사우루스라는 이름ㄹ은 중간 정도 되는 크기의 도마뱀이라는 뜻이고, 메소사우루스는 네 발이 있었는데 발가락 사이사이에는 물갈퀴가 있어서 헤엄치기에 적당했다. 꼬리는 길고 아래, 위에서 눌러 놓은 것처럼 납작해서 물갈퀴와 함께 헤엄치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메소사우루스는 바다를 헤엄쳐 갈 수 있는 정도의 힘은 없었으므로 주로 강가에서 살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파충류 중에는 헤엄을 잘 쳐 물가에서 사는 종류가 있었는데 이들을 어룡 또는 수장룡이라고 한다. 메소사우루스는 이들 어룡이나 수장룡과는 관계가 없다고 추측된다.
활용설명
메소사우루스 화석의 형태를 그대로 재현해서 교육과 학습에 활용하고자 한다. 메소사우루스의 형태를 그대로 반영해서 화석에 대해서 배우거나 메소사우루스의 진화와 절멸에 대해서 배울 때 학습효과를 높여줄 것이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