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대부배(3000124) 크게보기 3D 뷰어
대부배(3000124)
국적/시대
한국/삼국
재질
토제/경질
용도
부장품, 제기
소장처
대가야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플라스틱(FDM/FFF)
추천재질 2 : 파우더(SLS/DMLS)
원천유물설명
대부배는 음식을 담아두거나 운반하는 데에 쓰이는 작은 잔으로 바닥에 굽다리가 달린 그릇을 일컫는다. 삼한시대 항아리는 바닥이 둥글거나 편평한 것들이었으며 회흑색과 회색의 와질계통 혹은 적갈색의 연질계통이다. 토기를 만들 때 처음으로 회전대를 사용하였고 밀폐요를 채용하는 등 상당한 기술적인 발전이 이루어졌다. 900~950도 의 고온에서 토기를 구웠으며, 바탕흙 속에 들어있는 공기를 빼내고 토기벽을 단단하게 하기 위해 토기 안에 받침을 대고 밖으로부터 방망이에 평행선을 음각하거나 또는 가는 끈을 감아서 항아리의 표면을 두드렸기 때문에 격자무늬, 새끼줄무늬, 평행선무늬가 표현되었다. 삼국시대에 이르면 목이 긴 것, 다리가 달린 것, 크기가 큰 것, 중간 것, 작은 것 등 다양한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어깨 부분에 물결무늬, 삼각무늬 등의 기하학무늬나 토우가 부착된 장식항아리 등이 제작되었다. 이 대부소호는 경북 고령 지산동고분군에서 출토되었다. 잔의 아래쪽에 짧은 굽다리가 달려있다. 별다른 장식문양이 보이지 않는다.
활용설명
굽다리와 잔에 특별한 문양이 없으므로 형태미를 최대한 살렸다. 잔은 약간 깊은 편이며 투창이 없는 짧은 굽다리가 붙어있다. 이러한 독특한 형태를 통해 토기가 가진 원시적인 아름다움을 맛볼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