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먹줄통(3000087) 크게보기 3D 뷰어
먹줄통(3000087)
국적/시대
한국/조선
재질
나무
용도
산업
소장처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먹줄통은 목수나 석공들이 자재를 가공하기 위하여 선을 긋는 데 사용하는 연장이다. 부드러운 곡선미를 지닌 먹줄통이다. 앞뒤로 두 개의 구멍을 파내어 한쪽은 먹물을 묻힌 솜을 넣어두는 먹솜을 넣어두는 먹솜칸을 다른 한쪽은 먹줄을 감을 수 있도록 장구모양의 타래를 끼워놓았다. 먹통에는 먹칼이 딸려 있어서 짧은 직선이나 곡선 글씨 등을 쓰거나 먹줄을 풀 때 먹이 잘 묻도록 하는 데 사용된다. 『재물보(才物譜)』에는 먹통, 먹칼이라고도 기록되었다. 사용하는 방법은 먹칼로 먹솜을 누르면 타래에 감겨진 줄을 풀어 반대쪽 끝에 먹통 줄구멍을 맞춘 다음 먹통을 단단히 고정하여 먹줄을 직각으로 들었다가 퉁기면서 놓게 된다. 이때 잘못 퉁기면 직선이 되지 않고 휘거나 곡선이 되기 쉽다. 먹통을 만드는 재료는 소나무를 비롯한 자단나무로 만들면 결이 곱고 물을 덜 먹어 먹물을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먹칼은 대나무나 싸릿대가지로 만든다. 한쪽 끝은 가늘고 둥글게 하며 다른 끝은 사선으로 절단한 다음 참빗과 같이 잔칼질을 하여 부드럽게 만든다.
활용설명
먹줄통은 나무나 돌에 선을 긋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를 말한다. 현재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재현된 먹줄통을 통해서 당시 사람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도 있다. 현대의 장식용품이나 소품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