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도금니사봉잠(3000073) 크게보기 3D 뷰어
도금니사봉잠(3000073)
국적/시대
한국/조선
재질
금속/은
용도
장신구
소장처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레진(SLA/DLP)
추천재질 2 : 파우더(SLS/DMLS)
원천유물설명
비녀는 부녀자가 쪽을 진 머리가 풀어지지 않도록 꽂거나, 관(冠)이나 가체를 머리에 고정시키기 위하여 꽂는 장식품을 말한다. 비녀는 계, 채, 잠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렀다. 비녀는 머리와 몸체로 구성되는데, 머리는 비녀가 낭자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장식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조각을 하고 보석을 붙여 머리 부분만 따로 만들어 붙이기도 하고, 통째로 몸체와 머리를 한 소재로 만들기도 하였다. 비녀는 삼국시대부터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며 다양한 모양으로 발전한 것은 조선후기 영조 때부터인 것으로 보인다. 비녀는 신분에 따라 재료와 모양이 달랐는데, 금, 은, 진주, 비취, 산호는 주로 상류층에서 사용했으며, 일반 서민은 나무, 뿔, 백동, 놋쇠 비녀를 주로 사용하였다. 비녀 머리 부분의 형태도 신분에 따라 차이를 두어 왕비는 용(龍), 봉(鳳) 등의 형태를, 서민들은 민자 비녀 또는 버섯모양의 비녀를 착용하였다. 이 봉잠은 잠두에 법랑으로 호사스럽게 장식한 비녀이다. 비녀의 크기와 잠두의 봉황 장식으로 보아 의식용으로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봉황은 길조의 상징이라 하여 특히 왕실 여인들의 비녀에 많이 사용되었다. 이 잠두는 은에 도금을 한 것으로 길이가 18.8㎝이며, 머리 부분에는 파란을 올린 흔적이 보인다.
활용설명
비녀는 여인들의 머리 장식물로 사용되었다. 왕실에서 사용되었을 의식용 봉황비녀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였다. 봉황을 섬세하고 표현하고 장식성이 높아 현대의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하기가 좋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