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3D프린팅콘텐츠

3D프린팅콘텐츠

유대장경호(3000044) 크게보기 3D 뷰어
유대장경호(3000044)
국적/시대
한국/신라
재질
토제/경질
용도
식기, 저장운반
소장처
대전보건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유대장경호는 굽다리가 달렸고 목이 그릇 높이의 1/5이상 되는 항아리를 일컫는다. 이 장경호는 경북 청도 순지리 고분군에서 출토되었다. 회갈색 도질토기로, 아가리는 밖으로 바라졌으며 입술부분에 한 줄의 홈이 있다. 목은 위로 올라갈수록 완만하게 벌어지는 형태이며 어깨와 바로 연결된다. 목부분을 삼등분하고 가운데와 아래쪽에는 파상문을 돌렸다. 어깨는 급하게 벌어지면서 몸통과 연결되었고 몸통은 완만한 선을 이루면서 줄어들어서 굽다리와 연결되었다. 굽다리는 거의 수직으로 내려오다 투창 아래서 수평으로 꺾였다가 약간 바라지면서 둥글게 단을 처리하였다. 굽다리에는 사각형의 투창 7개를 뚫었다.
활용설명
유대장경호의 형태를 그대로 활용해 주방용품으로 제작하였다. 파상문을 제외하고는 다른 무늬가 없기 때문에 항아리와 돌대 자체의 형태미를 잘 살리도록 하였다. 길쭉한 목과 굽다리의 투창, 돌대 등의 특징을 잘 살렸다. 항아리는 친숙한 형태로 주방에 잘 어울리는 소품이면서도 토기 자체에서 느껴지는 원시적인 미감을 맛볼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