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디자인문양

풀꽃문(7471) 크게보기
풀꽃문(7471)
문양명칭
풀꽃문
문양구분
개별문양(2D)
국적/시대
한국/조선
원천유물명
건릉 석양
소장기관
한국문화정보원
원천유물 재질
디자인 요소
길고 가는 잎 사이에 활짝 핀 꽃 두 송이가 있는 모습이다. 끝이 뾰족하고 길이가 긴 잎은 위를 향해 올라가다가 좌우로 꺾인 모습이고 잎의 중앙에는 긴 잎맥을 넣었다. 중앙에는 꽃 한 송이가 달린 가지가 곧게 뻗어 있고 그 우측에 있는 꽃은 휘어진 가지 끝에 달려있다. 꽃은 작은 꽃잎 다섯 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아래에 달린 꽃잎은 좌우로 벌어진 모습이다.
적용 제품군
제품디자인>가구류>장롱, 서랍장
패션디자인>의류 및 패션잡화>여성복·남성복 디자인, 언더웨어, 지갑·핸드백
패션디자인>섬유류>침구류
포장/패키지디자인>제품포장디자인>화장품류
포장/패키지디자인>제품포장디자인>화장품류, 가전제품류
디자인 방향성
길고 가는 잎사귀와 활짝 핀 꽃의 모습을 표현한 문양이다. 잎사귀와 꽃잎의 끝을 뾰족하게 처리하여 날카로운 느낌이 난다. 가늘고 긴 모양의 잎은 좌측을 향해 뻗어 나가며 잎의 중간 중간에는 짧은 잎사귀가 돋아나 있다. 꽃은 크고 작은 꽃잎으로 둘러져 있는데 꽃잎은 끝이 뾰족하고 가운데가 통통한 불꽃 모양으로 자유분방하게 휘어져 있어 율동감이 느껴진다. 꽃잎의 안쪽에 짧은 선을 넣어 꽃맥을 표현했다. 길쭉한 잎과 꽃잎의 끝부분을 휘어지게 표현하여 역동성이 느껴지는 문양으로 제품에 생동감을 부여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