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공연/전시

  • 전시
  •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 전체 관람가

전기우주

공연기간
2019-11-18~2019-12-13 (종료)
공연시간
10시 ~ 19시
공연가격
무료
장소
서울 | 문화역 서울 284 RTO
관람시간
-
문의
02-3407-3500
전시장명
문화역 서울 284 RTO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 1
전화번호
02-3407-3500
 
 
상세주소
문화역서울284
홈페이지
https://www.seoul284.org/
전시장의 다른전시로 장소명, 기간,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장소명 기간 상세정보
주변관광지
관광지 위치 연락처
남산 케이블카 서울특별시 중구 소파로 83 (회현동1가) 02-753-2403
덕수궁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99 (정동) 02-771-9951
경희궁 숭정전 서울특별시 중구 필동로1길 30 (장충동2가)
숭례문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40 (남대문로4가)
광희문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344
덕수궁 대한문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99 (정동) 02-771-9951
관훈동 민씨 가옥 (구 부마도위박영효가옥)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34길 28 (필동2가)
해풍부원군윤택영댁재실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34길 28 (필동2가) 02-3396-5880
삼청동오위장김춘영가옥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34길 28 (필동2가)
순정효황후윤씨친가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34길 28 (필동2가)

전기우주

<전기우주>라는 제목은 우주 전체에 가득 차 있는 전기 에너지의 흐름에 인간이 동참한다는 뜻도 있고, 오늘날의 세상에 전기 에너지가 안 쓰이는 곳이 없을 정도로 전기가 중요하다는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전기란 무엇인가. 전력(電力)이니 발전(發電)이니 하는 것들은 사람이 만들어낸 말들이지만 전기는 우주적인 현상이다. 생물체의 미세한 신경세포에서부터 거대한 별의 폭발에 이르기까지, 전기는 우주를 가득 채우고 있는 에너지이다. 인간은 그 에너지 중 일부를 전력설비를 통해 빌려다 쓰면서 우주의 에너지 순환에 동참한다. 전기를 만드는 일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많은 사람들에게 일정한 품질의 전기를 공급하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그것은 기계의 메커니즘에서부터 국가정책, 나아가 한국과 미국의 국제적 관계에 이르는 매우 복잡한 아상블라주를 이루고 있다.
<전기우주>에서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근대 사회의 눈부신 발전의 토대가 된 근대산업의 산물인 전기란 무엇이고 어떤 형태로 존재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전기에 대한 추상적인 원리와 구 당인리 발전소 설비들의 매커니즘, 재질 등 기계미학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예술가들의 작업을 전격 소개하는 이곳은 한편의 강력발전소로서, 예술과 일상의 호기심, 전기를 둘러싼 한국 근현대의 다종다기한 시각적 아카이브 및 사물을 만날 수 있는 거대한 파장의 장소가 될 것이다.

기계미학

<전기우주>는 국내 예술 기관에서 열리는 최초의 전기를 모티브로 한 전시다. 전시는 전기와 전기산업의 역사, 전기의 생산과 전기 발전의 의미, 발전소와 발전 설비의 원리 및 기계문명, 메커니즘이 가진 미적(아름다움) 가치를 동시대의 작가의 작품과 아카이브 자료(도면·사진· 발전설비), 그래픽디자인 등을 통해 재구성한다. 구 당인리 발전소는 <전기우주> 전시의 참여 예술가들에게 구체적인 영감을 주었다. 동시에 <전기우주>는 그 자체로 의미심장한 사물인 구 당인리 발전소 증거물 일부를 문화역서울 284에 옮겨온다.
구 당인리 발전소는 2019년 활동을 멈췄지만 그곳의 발전설비들은 현재 그대로 존재한다. <전기우주>는 전기를 만든 국내 주요 공간이었던 구 당인리 발전소를 입체적으로 옮겨오는 과감한 모험을 시도한다. 불과 빛, 강력한 힘을 모티브로 한 전기 생산의 과정은 인간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 놓는 기술이자 힘이며, 한국 근현대문화의 살아있는 문화이기 때문이다. 구 당인리 발전소에서 가져온 설비, 안내문, 도면, 사진 등은 전기가 생산되는 메커니즘을 생생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산업유산이다. 오래 된 문화유산은 기록이 없으면 그 의미를 모르는 경우가 많지만 구 당인리 발전소의 설비들은 매뉴얼과 설계도면이 남아 있고 그것을 가동하던 직원들이 여전히 있어서 그것들의 의미를 알기가 훨씬 수월하다. 그 대신, 발전설비의 메커니즘이 워낙 복잡해서 일반인들은 아무리 설명을 들어도 쉽게 이해하기 힘들다. 일반인들이 전기를 사용한다는 사실과 그 전기가 만들어지는 메커니즘을 이해한다는 사실 사이에는 엄청나게 깊은 이해불가능성의 심연이 가로 놓여 있다. 이 둘을 연결하기 위하여 <전기우주> 전시는 발전설비들에 얽힌 기계적 메커니즘을 내러티브의 형태로 풀어서 관람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모든 기계에는 발명에서부터 설계, 제작, 작동에 이르는 복잡하고 풍부한 내러티브가 있다. <전기우주>는 그 내러티브를 실물, 도면, 설명의 형태로 풀어낸다. 아울러서, 발전소의 메커니즘을 왜 일반인이 알아야 하는지, 그것을 알면 왜 세상을 보는 눈이 밝아지는지, 우리의 일상에서 전기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도 이 전시에서 다루게 된다.
한편 <전기우주>의 또 다른 중요한 축은 구 당인리 발전소를 직접 탐방하며 오랜 시간 신작을 준비한 참여 예술가들의 작품이다. 이들은 한국 근현대기 전기를 만들던 발전소/공장의 시공간으로 뛰어들어가 발전 설비 전체를 거대한 사진으로 아카이브하기도 하며(티에리 소바주), 장엄한 기계 풍경을 조선후기 문인이 그린 <강산무진>을 참조하여 가로로 긴 화면으로 변환시키기도 한다.(김학량) 물을 끓여 증기를 내고 쇠붙이를 돌려 전기를 만드는 작동 원리를 모티브로 한 작업이나(권민호) 발전소의 소리에 집중하거나 느리고 빠른 움직임 자체를 선보이는 작품들도 관객과 만날 예정이다.(전지인, 정성윤) 참여 예술가들이 모처럼 생각해낸 ‘전기’라는 것은 점선면의 시각성, 그리고 움직임과 힘의 파장을 모처럼 드러낸다는 점에서 2019년 기계미학과 전기, 개인의 고유한 어법인 예술이 만나는 점프의 양상들을 보여준다.

전기와 일상

<전기와 일상>은 한국의 근현대사에서 전기와 전기를 둘러싼 사물, 시공간 등의 역사적 아카이브와 오늘의 현실을 다룬다. 전시는 사료와 역사적 사물로 전기를 바라보는 '전기의 시간표'와 박길종의 <서울역 전파사>, 신도시의 <60Hz Chorus>, 일광전구의 <생산의 미학>가 참여하는 ‘전기 123’을 통해 전기의 공간과 소리, 음파의 측면을 흥미롭게 다룬다.

전기의 시간표

전기를 생산, 경험, 유통, 절약하는 다양한 과정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전기우주의 한 파트인 ‘전기의 시간표’는 전기와 일상문화를 다룬다. 전시는 19세기 말 국내에 상륙한 전기라는 물질과 사고 방식을 둘러싼 역사와 문화를 추적한다. 국내 유일한 전기박물관 소장품과 개인소장자 안명진(전 전기박물관 관장)이 보관한 아카이브와 실물, 역사적 자료, 또 기획자가 찾은 여러 시각적 자료들이 전기의 시간표를 따라 배치된다. 20세기 초 전압기, 에디슨의 에디슨의 배전반 스위치 등 전기가 사물화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도구들은 전기를 안에 담은 외양 디자인(나뭇결, 쇠) 뿐 아니라 전기를 측정하는 시각적 기술과 신념 등을 보여준다. 이로써 우리는 전기를 둘러싼 다양한 현실적 문제와 산업의 역사, 가치관의 변화 등을 살펴볼 수 있다. 1887년 3월 고종의 침전인 경북궁 안 건청궁 뜰에서 3쌍의 전등이 일제히 불이 켜지던 순간, 밤의 어둠은 대낮처럼 밝아졌다.
1886년 8월 30일자 <한성순보>에는 음성을 전달하는 신기한 기기인 ‘덕률풍(텔레폰의 중국식 음역)을 소개하는 기사가 실렸다. 한편 조선시찰단의 일원이었던 유길준은 전기등 시험 경광을 보고 ‘마귀의 힘’이라고 기록했다. 2011년 9월 15일 전국적인 블랙아웃을 예방하고자 이뤄졌던 ‘순환정전’으로 전국 교통신호등 2800여개가 꺼졌다. ‘마귀의 힘’에서부터 일상에 절대 없어서는 안 되는 전기(전력)의 힘은 동시대의 24시간을 지배한다. 전기는 온오프 버튼으로 껐다 켰다하는 단순한 물질이나 에너지가 아니라, 한국 근현대를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짜릿한 텔레파시다.

전기 123

<전기우주>의 한 파트인 ‘전기 123’은 2019년 시점에서 바라본 전기와 일상의 관계를 세 가지 각도에서 바라본다. 첫째 전기와 여성의 간략한 관계로 개인소장자가 보관한 초기 다리미, 헤어 드라이어 등 여성의 스테레오타입화된 사물에 깃든 새로운 측면을 살핀다. 둘째 박길종이 꾸리는 서울역 전파사와 일광전구가 만드는 <생산의 미학>이다. 이 파트는 전기와 관련된 생산, 산업의 미학이 어떻게 크고 작은 운동들, 선택들과 만나 동시대 미감을 들춰내는지 조명한다. 먼저 다재다능한 노동력과 호기심으로 서울의 다양한 공간에서 작업 활동을 한 작가 박길종은 <전기우주>의 한 측면에 지금은 찾기 어려운 ‘전파사’의 전기 재료/용품들을 그의 방식으로 배치한다. 1962년 창립된 이래 조명용 백열 전구를 생산해온 일광전구는 완제품이 아닌 조명을 만드는 기계 설비의 메커니즘을 흥미진진하게 배치한다. 반복적인 회전 운동과 직선 운동의 조합으로 전구를 만들어내는 과정은 분주하고 역동적으로 눈앞에서 전구가 생산되는 과정을 목격하는 흔치 않은 기회를 제공한다. ‘전기 123’은 셋째로 신도시가 다루는 전기와 소리, 빛, 전파의 감각을 나눈다. 신도시는 <60Hz Chorus>라는 작품으로 서울역 전시장에 흐르는 전기 주파수에서 음을 찾아내 증폭 시킨 후, 하나의 신호음으로 만드는 특별한 공연을 여러 뮤지션들과 선보인다.
전기는 현실의 복잡한 삶과 연결되어있다. 오늘날 전자 전기는 일상의 수많은 노동들을 ‘터치’ 하나로 마무리할 것을 꿈꾸는 새로운 가전 사물(인터넷) 들과 결합한다. 발전 설비들에 얽힌 기계적 메커니즘을 내러티브 삼아 실물, 도면, 설명의 형태로 풀어내는 <전기우주> 전에서 <전기 123>은 원 투 쓰리 숫자를 세며 새로운 시공간에 전원을 흐르게 하는 흥미로운 주파수가 되고자 한다.

일정: 2019. 11. 18 - 2019. 12. 13

전시안내 도슨트 일정: 평일 13:00, 15;00(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17:00) / 주말 11:00, 15:00, 17:00 / 약 40여분 소요

언어: 한국어

신청: 현장 선착순 접수

1회 20명 인원 한정, 10명 이상 단체의 경우 수시 해설 신청이 가능하며 최소 관람일 일주일 전까지 예약하셔야 합니다.
예약은 선착순으로 마감됩니다.(수시해설 문의 02-3407-3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