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영상)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영상)

[문화PD] 뚝딱뚝딱 나도 목공 예술가
  • 제작 한도언
  • 재생시간 04분 07초
  • 등록일 2021-10-20
  • 조회수 138
0

[문화PD] 뚝딱뚝딱 나도 목공 예술가

태그 목공예 목공방 목공 목공소

상세내용더보기
제작의도
가구 산업의 선도지 포천에 목공체험장이 2021년 9월 7일 정식 개장하였다. 
이곳은 지난 2017년 문을 닫아 방치되었던 포천시립 군내 어린이집 시설을 재활용한 곳으로 목재에 대한 지식과 정보,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는 시설이다. 
소형가구 및 생활용품 만들기, 전문 목공 수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포천 목공체험장을 알린다.

----대본
Narr)
향긋한 나무냄새가 반기는 포천 목공체험장, 이곳은 방치되어 있던 시설을 재활용하여 포천시민과 관람객들이 목공을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탈바꿈한 곳입니다.
Narr)
소형가구나 생활용품 등 10가지 품목 중 선택하여 나만의 목재 소품 만들기와 같은 기초과정과 10주 간의 전문 목공 수련과정 또한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Narr) 
다양한 목공 장비를 다루며 내손으로 소품을 만드는 프로그램은 정말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포천목공체험장은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체험인원을 축 소하여 운영하는 등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고합니다.
인터뷰) - 목공체험장 전문가반 강사 국중대
저는 포천 목공체험장에 목공 기사 1급 국중대 입니다
Q1. 포천시 목공체험장을 소개해주세요
포천시 나눔목공소란 산림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활용하여 마을 목공소에서 자원화를 거쳐 재활용하고, 시민에게 양질의 목공체험 기회 확대 및 목재 이용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작년 2020년 9월 11일 임시개장을 통해서 수업을 진행하였고 금년도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상반기에는 개장을 못하고 하반기부터 부분개장을 통해서 진행 중에 있으며 각 반은 방역지침에 따라 최대 4명까지 모집하여 수업하고 있습니다.
Q2. 체험장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전문반과 일일체험반, 유아체험반 이렇게 세 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문반은 10주 코스로 구성되며, 마지막에 졸업작품 제작을 통해서 한 기수씩 졸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일 체험반은 요일별 체험 품목이 달라서 선택을 할 수가 있고요 일일제작 가능한 품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아체험반은 5~7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나무 목걸이 등 목재체험 위주로 진행하고 있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아직 보류 상태에 있습니다.
Q3. 목공체험장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요즘처럼 기계화가 되는 최첨단 시대에 저희는 오히려 손·발을 부지런히 움직입니다. 인간이 태어나서 손·발을 움직여서 신경세포가 발달했기 때문에 살아있는 동안에는 수족(手足)을 움직여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창조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것처럼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보탬이 되는 그런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Q4. 이 영상을 보시는 분들께 한 마디
목공 체험장을 통해서 남녀노소 다 할 것 없이 모든 분들이 서로 모여서 친목을 다지고 또 새로운 것을 배우고 그러면서 사회공동체의 한 장소로써 거듭나길 바랄 뿐입니다. 감사합니다.
Narr) 
체험 프로그램은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자에 한해서 전화로 사전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이용료는 무료이고 5천원에서 만원 사이의 재료비만 지불하면 재미있는 목공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Narr) 
만연한 가을 향기가 나는 요즘, 목공에 대한 교육도 받고 나만의 목재 소품도 만들 수 있는 포천 목공체험장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BGM
Bensound The Elevator - Bossa Nova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뚝딱뚝딱 나도 목공 예술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감댓글

댓글쓰기 (0 / 140)

전체 0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