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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핑크(PINK)
  • 제작 관리자
  • 재생시간 04분 14초
  • 등록일 2020-12-08
  • 조회수 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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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핑크(PINK)

태그 문화포털 한국문화정보원 문화데이터 핑크

상세내용더보기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 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핑크(PINK)을 소개합니다.
 
대중교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여행 계획부터 이동까지 사용자 맞춤형 정보 제공 서비스, 행(HANG)!
 
핑크(PINK, public transportation link)는 빅데이터 기반 대중교통 여행 플랫폼 서비스 행을 통해 
국내외 영행객들에게 그 어떤 여행보다도 여행다운 대중교통 여행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한국관광공사의 Tour API를 활용하여 맞춤형 여행지 코스 추천부터 대중교통 최적 경로 추천, 여행 일정 공유 기능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다국어 서비스 제공을 위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의 관광정보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핑크 편
 
대중교통 여행 막막한가요?
어디로 가지? 버스, 기차 시간은? 얼마나 머물러야 하지? 이 경로가 맞나?
행 하나로 설레고 알찬 여행계획
계획부터 여행이니까
커플여행도, 우정여행도! 2명이든, 3명이든!
나에게 딱 맞는 대중교통 여행 코스 추천
 
Q 핑크는 어떤 기업인가요?
핑크의 기업명은 public transportation link의 약자이며
대중교통 여행을 위한 사용자 맞춤형 추천 서비스 행(HANG)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여행을 계획하는 데 있어서 수많은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만큼
많은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해야 하지만, 그런 관점에서 무엇을 타고
어떻게 이동할지에 대한 문제는 가장 어렵고 지루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핑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대중교통 여행의 계획에서부터 이동까지
여행답게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 6월에 설립되어, 현재 구성원 모두 석사급 이상의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9 예비창업패키지 2020 초기관광벤처에 선정되면서 사업성을 인정받았습니다.
 
Q 핑크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핑크의 서비스 행(HANG)은 사용자, 관광지, 대중교통 데이터로 구성된
대중교통 여행 빅데이터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추천 서비스입니다.
주요내용은 크게 세 가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사용자 맞춤형 관광지와 대중교통 여행 코스 추천이 있고,
두 번째 사용자가 원하는 다수의 관광지에 대하여 대중교통 빅데이터와
특허출원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대중교통 최적 경로를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기능은 이렇게 계획된 경로들을 함께
여행하는 여행객과 혹은 다른 여행객들에게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Q 핑크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핑크는 자체적인 대중교통 여행 빅데이터를 구축해나가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문화데이터에 해당하는 TourAPI, 또 대중교통
공공데이터 API 등이 기반이 되었습니다.
특히 한국관광공사 Tour API의 70여만 건의 관광, 여행 정보관광지 기본정보 뿐만 아니라,
그 중에서도 관광지 유형, 규모, 공공편의 시설 유무 등을 특별히 많이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희의 서비스가 데이터 기반에서 제공되는 사용자 맞춤형 추천 서비스이다보니
자연스럽게 공공데이터를 먼저 조사 및 분석하였고, 구성인원들 대부분이
데이터 전문가에 준하는 인력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공공데이터를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문화데이터를 포함해서 공공데이터가 상당히 많이 공개되어 있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본인이 원하는 데이터를 알게 되었다 하더라도
공공데이터 상에서 찾기 힘들 수도 있고, 찾았다 하더라도 기대에
부흥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부분에서 새로운 시장기회를 발굴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원하는 데이터를 찾았다 하더라도 해당 데이터를 단순히
디스플레이 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고 다른 데이터와
융합해서 더 나은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핑크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지역 관광 공급자와 소비하는 여행객이 함께하는 스마트 대중교통
여행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대한민국 대중교통 여행 문화와 행 문화를 확신하기 위해 영향력을 가질 것이며,
행 로고만 보더라도 누구나 여행의 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 나아갈 것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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