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영상)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영상)

2020 문화데이터 개방 현황 및 성과
  • 제작 관리자
  • 재생시간 04분 37초
  • 등록일 2020-12-08
  • 조회수 275
0

2020 문화데이터 개방 현황 및 성과

태그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문화데이터

상세내용더보기
문화데이터는 문화예술, 문화유산,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만들어진 공공데이터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40개 기관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문화포털을 통해 통합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화데이터의 민간 활용 확산과 다양한 사례 발굴을 위해 매년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문화데이터 활용기업의 사업화지원을 진행하였습니다.
 
더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문화데이터를 구축, 개방, 연계, 확산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은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자막 
권강 대표 팀리액트
‘제8회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인터뷰
아무래도 저희가 초기 스타트업이다보니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작물들을 찾는 데 어려움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마침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문화데이터 중에서 많은 예술 작품과 국악기 음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내레이션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데이터,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핵심에는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융합과제로 구성되어 있는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 회복을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로 
비대면 수의 급증으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입니다.
한국판 뉴딜을 통해 앞으로 빅데이터 플랫폼이 30개로 확대되고, 공공데이터 14만 2천 개가 개방될 예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도 이런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140여 개의 소속 및 공공기관이 보유한 각종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 8,500만 건의 데이터를 연계하고 일반 국민들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문화데이터란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도서관, 여건조성, 홍보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만들어진 공공데이터를 뜻하는 말입니다.
현재 문화체육관광부는 소속 및 산하 66개 기관과 타부처 및 지자체 74개 등 총 140개 기관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문화포털을 통해 통합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OPEN API로도 제공하고 있어, 지난해에는 1만여건의 OPEN API 신청 건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개방된 많은 문화데이터의 민간 활용 확산과 다양한 사례발굴을 위하여 매년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지난 2013년도 1회를 시작으로 2020년 현재까지 매년 총 8회를 개최해 제품 개발/창업 분야 467건, 아이디어 분야 1,717건으로 총 2,184건의 민간 활용 사례를 발굴하였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제품개발, 창업 및 아이디어 각 부문 별로 서비스 내용이 보다 구체적이고 완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전문가 컨설팅 및 교육을 제공하는 등 이전 경진대회와 차별화를 두고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올해는 처음으로 아이디어 분야에 대한 해커톤 대회도 진행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참가자별 별도 룸을 마련하여 전문가들의 1대1 컨설팅을 받아서 최종 아이디어 분야 수상작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기업들의 사업확장과 지원을 위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을 별도로 진행했습니다. 경진대회와 별도 공모를 통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 대상을 선정하여 맞춤형 전문가 컨설팅, 사업화지원금 제공, 홍보 등 코로나19로 인해 얼어붙은 내수경제 속에 창업자들의 성장과 역량강화를 위하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사업화지원금 각 2천만 원씩을 지원했습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디지털 강국으로서의 새로운 대한민국 미래의 모습.
이를 위해 앞으로도 공공과 민간 네트워크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모아 가공하고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과 일자리 창출은 지속될 것입니다. 더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문화데이터를 구축, 개방, 연계, 확산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은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자막
4차 산업혁명 핵심 키워드
데이터 DATA 인공지능 AI 빅데이터 BIG DATA
한국판 뉴딜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융합과제
한국판 뉴딜
  • 경기회복을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
  •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
향후계획
빅데이터 플랫폼 30개로 확대
공공데이터 14만 2천 개 개방
문화체육관광부
140여 개의 소속 및 공공기관이 보유한 각종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 8,500만 건의 데이터를 연계하고 일반 국민들에게 개방
문화 데이터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도서관 여건조성 홍보지원
문화체육관광부
140개 기관의 데이터 수집(소속 및 산하 66개, 타부처 및 지자체 74개)
문화포털을 통해 서비스 제공(www.culture.go.kr)
OPEN API 제공
지난해 1만여건의 OPEN API 신청건수 기록
민간 활용 확산과 다양한 사례 발굴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2013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2013년도 1회를 시작으로 2020년 8회 개최
제품개발,창업 분야 누적 467건
아이디어 분야 누적 1,717건
총 2,184건
기업별 1대1 컨설팅 제공
개별 코칭 서비스 제공
아이디어 해커톤대회 진행
참가자별 별도 룸 마련 전문가들의 1대1 컨설팅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기업들의 사업확장과 지원을 위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
사업화 지원 대상 선정
경진대회와 별도 공모를 통해
01 신청접수 02 서류심사 03 발표심사 04 최종발표
전문가 컨설팅, 지원금 제공, 홍보 제공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사업화 지원금 각 2천만 원씩 지원
인공지능, 빅데이터, 디지털강국 대한민국
공공과 민간 네트워크 데이터
혁신적인 서비스개발과 일자리창출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문화데이터
구축, 개방, 연계, 확산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2020 문화데이터 개방 현황 및 성과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감댓글

댓글쓰기 (0 / 140)

전체 0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