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영상)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영상)

집에서 천연 샴푸와 페이스팩 만들기
  • 제작 연예지
  • 재생시간 06분 11초
  • 등록일 2020-10-26
  • 조회수 389
0

집에서 천연 샴푸와 페이스팩 만들기

태그 화장품 샴푸 페이스팩 화학약품 도시공해

상세내용더보기

도시의 공해, 미세먼지, 화학배기물
작물 속의 제초제, 화학비료, 농약 등의 여러 화학 독소들.

이처럼 우리는 알게 모르게, 여러 화학 독소들에 둘러싸여 살아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내가 바르는 화장품, 매일 쓰는 샴푸와 비누에도- 이런 화학물질들이 들어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여러분은 화장품, 세정용품을 구입할 때- 일일히 구성 성분을 확인 하시나요?

내가 마시는 것, 먹는 것, 바르는 것에 무엇이 들어가있는지- 꼼꼼히 살펴보시나요?


화장품 속에 대표적으로 쉽게 발견되는 화학 독소들중에는 방부제 역할을 하는 파라벤과 페녹시에탄올, 자외선 차단제 속의 벤조페논, 각종 인공 향료와 색소, 계면활성제 역할을 하는 소디움라우렐설페이트 등이 있습니다.
이런 화학물질의 부작용을 열거하자면 호르몬 교란부터 시작해 알레르기, 피부염, 발진, 두통, 현기증, 기관지 자극, 그리고 심하게는 발달 장애, 유방암, 피부암 외에 각종 암 유발 및 기형아 출산 확률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또 이런 화학 제품들은 대게 동물 테스트를 거쳐갑니다.

하지만 이런 화학물질이 첨가되지 않은 천연 화장품들을 구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서 나아가- 내 몸에 바르는 것을 직접 만들어 보는것은 어떨까요?
식자재 등급의 재료로 먹을 수 있을 만큼 깨끗하고 건강한 화장품을 직접 만드는- 천연 생활용품 만들기를 소개합니다.

집에서 천연 샴푸와 페이스팩 만들기

우선 천연 귀리샴푸를 만들어볼까요?

필요한 준비물들입니다.

꿀 두 수저
유기농 사과 식초 두 수저
발효쌀뜨물은, 쌀을 씻은 물에 유산균을 넣어 냉장고에서 발효하시면 됩니다.

귀리 가루와 발효 쌀뜨물은 일대일 비율로 준비해주세요.
나머지 재료들과 다 함께 섞어줍니다.
덩어리진 가루가 없이 펴바를 수 있는 질감이 되면, 완성입니다.

머리에 물을 묻히지 않은 상태에서, 귀리 샴푸를 손에 충분히 덜어 두피부터 시작해 구석구석 마사지해줍니다. 그리고 모발도 마찬가지로, 꼼꼼히 문질러서 두피와 모발 모두 구석구석 닦아줍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거품이 나지 않는 샴푸가 생소하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거품이 안난다고 해서세정효과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거품이 나는 느낌- 그리고 계면활성제로 인해 뽀득뽀득 씻긴 느낌을 선호하신다면, 천연 계면활성제- 무환자 나무 열매를 끓인 물을 첨가하셔도 좋습니다. 또 귀리 가루 대신 검은콩 가루, 병아리콩 가루 등- 여러 종류의 콩 가루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중국 3대 명약으로 꼽히는 하수오는, 예로부터 젊음을 되찾아주는 신비로운 약초로 알려져 왔습니다. 진정 작용과 항산화 작용에 탁월한 하수오로 영양보충용 피부팩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필요한 재료는 하수오 가루와 발효 쌀뜨물입니다.
기호에 따라 꿀을 추가 하셔도 되고, 피부 각질제거 효과를 원하신다면 레몬즙 또는 사과식초를 첨가하셔도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하수오 가루와 쌀뜨물을 일대 일 비율로 섞어주시면 됩니다.

원하는 질감과 효능에 따라 쌀뜨물, 식초 또는 꿀을 자유롭게 추가하시면 됩니다.
빈 용기에 담아 냉장고 안에 보관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집에서 천연 화장품을 만들면- 화학 물질 걱정도, 동물 실험 걱정도- 또 플라스틱 및 각종 일회용기가 초래하는 환경 오염 걱정도 없습니다.

먹을 수 없다면 피부에 바르지 말라는 말, 혹시 들어보셨나요? 내 몸을 위한, 내 건강을 위한, 그리고 이 환경을 위한 작은 습관- 시작은 어렵지 않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집에서 천연 샴푸와 페이스팩 만들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감댓글

댓글쓰기 (0 / 140)

전체 0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