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감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영상)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영상)

[워싱턴/해외문화PD] 미국 중학생들 사이 미친 듯한 케이팝과 한류 열풍..ㄷㄷ (기획영상)
  • 제작 양정안
  • 재생시간 04분 22초
  • 등록일 2020-01-10
  • 조회수 841
0

[워싱턴/해외문화PD] 미국 중학생들 사이 미친 듯한 케이팝과 한류 열풍..ㄷㄷ (기획영상)

태그 한류 미국 케이팝 반응 bts

상세내용더보기

영상소개

미국 중학교에 깜짝 방문해 학생들에게 십대들 사이의 케이팝 열풍에 대해 솔직하게 물었습니다.

한류와 케이팝에 대한 관심이 생각보다 정말 뜨거웠는데, 그 현장 같이 보시죠!

[인터뷰를 통해 듣는 미국 속 한류의 현주소]

----------------------------------대본----------------------------------

자막

-그린벨트 중학교-

과연 미국 청소년들은 실제로 한류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10대들의 생생한 답변을 들어보기 위해 제가 직!접! 미국 메릴랜드에 있는 한 중학교를 찾았습니다. 마침 한국 전통 음악 공연을 관람하느라 모여 있는 학생들! 공연이 끝나고, 학생들을 불러 한류에 대한 인터뷰를 청했습니다.

미국. 두말 할 나위 없는 세계의 중심이죠?

수많은 사람들이 미국에서 유명해 지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습니다.

(미국에서 유명해 지는 것 = 전 세계에서 유명해 지는 것)

그리고

그 미국을 지금 Korean Wave, 한류가 점령하고 있다는 말,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애들 문화에요.

Teenager stuff라고 생각해요. 음악에 대해 얘기하고 어떻게 춤추는지 얘기하기 때문에 애들 문화에요.

그리고 그 중심에는 특히 새로운 한국 문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는 미국 청소년을 빼놓을 수 없다고 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케이팝? 케이팝이 뭐에요? 키즈팝?

아직 케이팝이 뭔지도 모르는 십대들이 분명 있는 것 같죠?

뭐라구??? 어떻게 케이팝을 모를 수가 있어!!

케이팝은 한국 가수 그룹이야.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케이팝의 열성 팬들도 있다는 사실!!!

과연 2020년을 향해 달려가는 현재, 미국 속 진짜! 한류의 현주소는 어떤 모습일까요?

저, 워싱턴 해외문화PD가 직접 발로 뛰며 취재했습니다!

그린벨트 중학교

과연 미국 청소년들은 실제로 한류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10대들의 생생한 답변을 들어보기 위해 제가 직!접! 미국 메릴랜드에 있는 한 중학교를 찾았습니다.

마침 한국 전통 음악 공연을 관람하느라 모여 있는 학생들! 아리랑 유랑단의 한국 전통 음악, 무용 공연

공연이 끝나고, 학생들을 불러 한류에 대한 인터뷰를 청했습니다.

한국 문화가 spreading over the US?

네! 퍼지고 있는 것 같아요.

계속 케이팝을 들으세요. 한 번 빠지면 멈출 수가 없어요. 너무 좋아요. 어떻게 설명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

( 사실 저도 실제 미국 중학생에게 물어보는건 처음이라 조금 불안했어요.

어른들에게 물어보면 예의상 한국 최고~ 라고 해주는데, 십대들은 정말 솔직하거든요.

그런데 한류에 대해 엄청 긍정적인 답변이 수두룩 했어요! )

어 완전!! BTS가 폭발중이야. 많은 사람들 특히 영 제너레이션이 influenced 받고 있어.

BTS는 정말 지금 매우 유명하고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요.

그리고 요새 먹방도 유행하고 있어요.

음식! 무조건 음식. 많은 쿠킹 쇼를 봤고 너무 흥미로웠어.

( 케이팝 이외에도 먹방이나 케이 뷰티도 미국에서 유행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저도 동의해요. 음식이랑 간식이 개 맛있어요.

한국 음식이 맛있고 옷도 예뻐요

뭐가 한국 문화를 유명하게 만들었을까?

BTS가 시작했어요. 그들의 음악이 유명해지면서부터 사람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했어요.

특히 2017년 DNA때부터요. 그때부터 사람들이 BTS에 대해 얘기하기 시작했어요.

한국 문화 좋아하는게 아직도 덕후스러운 것으로 여겨지나요?

누군가한테 좋은 문화가 누군가에겐 안 좋을 수 있어요.

맞아요. 영어도 아니고 지루한데 왜 들어? 라는 말을 들을 수 있는데 당신이 그들의 음악이 좋다고 생각하면 들으세요.

미국사람들, 한국 문화와 음악은 정말 좋은 문화에요. 한국 문화 포함해서 다른 문화를 비웃지 마세요. 왜냐하면 누군가에겐 너무 좋은 문화거든요.

맞아요. 저도 히스패닉인데 누군가 저를 비웃으면 싫거든요. 서로 서로의 문화를 존중해 줍시다.

맞아요. 다른 사람 입장에서 생각해야 해요. 누군가 미국을 비웃으면 싫은 것처럼

누가 너 왜 이런 음악 듣니? 왜 이런 문화 좋아하니? 라고 하고 뭐라고 하면 그냥 무시하고 계속 당신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세요.

한국어

이처럼 한국을 향한 십대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어 공부! 그리고 한국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중학교는 3년 전, 메릴랜드 최초로!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채택했습니다.

한국어 교사 인터뷰: 열다섯명으로 시작한 클럽이 지금 100명이 넘거든요.

이와 함께 한국 전통문화를 배우는 동아리도 급성장 중이라는데요.

미국 학생들이 한국어와 전통문화를 배우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BTS. 케이팝, 한국 문화, 영화, 드라마.

한국 클럽 왜 가입했어?

한국 문화 정말 좋아하고 그래서 한국 클럽에 조인하게 됐어요. 한국 가보고 싶어요.

저는 케이팝을 정말 좋아하고

특히 블랙핑크가 너무 좋아서 그들처럼 말하고 더 알고 싶어서 가입했어요.

언어를 배우려면 문화를 이해해야 하고 문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으면 언어 습득이 어렵거든요. 그래서 문화와 언어는 항상 같이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음원

Music from https://filmmusic.io

"Autumn Day" by Kevin MacLeod (https://incompetech.com)

License: CC BY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4.0/)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워싱턴/해외문화PD] 미국 중학생들 사이 미친 듯한 케이팝과 한류 열풍..ㄷㄷ (기획영상)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감댓글

댓글쓰기 (0 / 140)

전체 0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