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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주의

장르
문학 /문학사 /문예사조
요약설명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까지 프랑스에서 일어난 문학의 흐름. 세계를 상징의 집합체로 해석함. 대표적 작가는 보들레르.
상세설명
상징주의에서 말하는 상징/문학이란 '추상적 관념을 대신한 이미지'가 아니다. 상징이란 인간에 의해 포착된 것을 의미한다. 이는 보들레르/문학가 정립한 개념으로, '상징주의' 혹은 '상징파' 라는 말이 생겨나게 되었다. 상징주의는 실증주의와 자연주의/문학에 대립하는 문예사조라 할 수 있다. 상징주의는 유파 활동보다는 개인의 천재성이 더 중요했던 사조였다. 특히 보들레르는 모든 상징주의 활동의 시발점이었다. <악의 꽃/문학>은 상징주의의 시작을 여는 작품이다. 베를렌느와 랭보, 말라르메 모두 보들레르의 영향 아래 있었다. 상징주의는 프랑스적인 문예사조였다. 영국이나 독일의 낭만주의가 프랑스에 뒤늦게 전파된 것에 반해 프랑스의 상징주의는 더욱 발전하게 된다. 상징주의는 시를 중심으로 발전했으며, 상징주의 정신에 가장 근접한 소설로는 마르셀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문학>를 들 수 있다.
관련서적/논문
보들레르 말라르메 베를렌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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