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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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무용
- 장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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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
/무용사
/한국무용사
- 요약설명
- 불교문화의 발달로 인하여 무용과 음악도 놀랄만하게 융성하여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특징을 지님. 전통적 향악과 외래음악인 당악, 아악의 삼부악으로 크게 나누어져 발전.
- 상세설명
- 불교문화의 발달로 인하여 무용과 이름도 놀랄만하게 융성하여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특징을 이루어 놓았다.전통적인 불교행사에 영향받은 전통적 향악/음악과 외래음악인 당악/음악, 아악/음악의 삼부악/음악으로크게 나누어져 발전하였다. 고려시대의 아악은 예종 11년(1116년)6월에 송의 휘종이 보내준 대성아악/무용을 가리켜 말하는 것이며, 당악은 그 이전부터 중국에서 들어온 교방악/음악(敎坊樂), 즉 연악(宴樂)이며, 향악은 삼국시대로부터 전승되어온 전래의 궁정음악을 일컫는다. 음력 정월 15일에는 불교적 행사인 연등회/무용를 거행하였는데, 이때는 가무백희라고 하는 종합예술이 행해졌다. 또 토속신앙인 무속과도 연밀한 연관성을 갖는 이때의 팔관회/무용는 국선(國仙)에 의해 거행하게 하였는데, 이것은 당시 천대받던무격(巫覡)이 아닌 국선으로 하여금 팔관회를 거행하게 하였음을 말해주고 있는것이다 정재/무용의 최초기록은 고려 문종때(1073년)이며 인종, 의종때에 군왕의 향락(享樂)으로 교방/무용을 설치하고 양수척(유랑민의 한 무
리)들을 선발하여 무희로 만들어 국가의 경사때나 외빈의 접대에 의례적으로 공연케 하면서부터 궁중무용/무용이 시작되었다. 예종11년(1116년)에는 아악과 더불어 36명이 추는 육일무가 들어왔다는 기록이 있고 현재에도 추어지고 있는 일무/무용가 이때에 정식으로 들어온것으로 나타나있다. 불교의 성행으로 불교의식무도 있었음을 전하고 있다. 불교의식의춤은 대부분이 영산재중 식당작법속에 포함되어 있으며혹은 상주권공재나, 수륙재, 십왕각배제, 생전예수제 등 그 의식의 중간중간에 춤이 많이 삽입되었다. 이 작법에는 나비춤/무용, 바라춤/무용, 법고춤/무용의 세가지가 있으며 오늘날까지도 행해지고 있다. 또한 이때에 서역 및 여러나라의 잡기들이 많이 흡수되었는데 그것들이 국가의 경사에 상연되었으며 이것이 조선시대까지 내려왔다. 지금은 남사당패들의 죽(竹)방울놀이기, 장대타기, 줄타기, 땅재주, 사발돌리기, 광대탄, 꼭두각시놀음 등으로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