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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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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장르
음악 /음악사 /서양음악
요약설명
19세기 음악사조로 1810년경 베토벤의 음악을 논하는 글에서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말. 독창성, 자유로움,주관주의, 개인의 감정 중시등을 특징으로 함.
상세설명
19세기 음악사조로 1810년경 베토벤/음악의 음악을 논하는 글에서 처음 등장하기 시작하였다19세기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음악의 반대 개념이라기 보다는 고전주의에 뿌리를 두고 그것을연장 변모 확장시킨 것이다. 음악에서의 낭만주의는 중세, 르네상스/음악등 과거의 음악에 관심을 두어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특히 멘델스죤/음악에 의해 J. S. 바흐/음악의 음악이 발굴, 연주되었으며 포르켈에 의해 바흐 전기가 발표되는등 바흐의 음악이 19세기 음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또한 17-18세기에 시작된 팔레스트리나/음악 음악에 관한 관심은 19세기에 미학적 의미로 확대되어 고상한 음악의 모델로 받아들여졌다. 낭만주의 음악의기본적 특징은 한계를 무시하고 자유로와지려는 경향,반대되는 요소들의 혼합으로부터 기인된 이중성, 독창성, 주관주의와 개인의 감정 중시 등이다. 이러한 경향을 음악적으로 반영한 예술가곡, 성격소품 (캐릭터 피스/음악), 교향시/음악, 음악극등의 새로운 장르가 발생하였다. 이외에도 낭만주의 시대에는 작곡가와 연주 가들은 개인의 주관성을 강조하던 시기의 <천재>로서 격상되었으며,리스트/음악, 파가니니 같은 기교적 연주가 각광받았으며, 옛음악의 발굴등을 계기로 작품집,악보, 비평등의 출판이 어느 때보다 활발했으며, 개인 후원제도에서 중산시민 계층을 대상으로 한 공공 음악회가 활성화 되어 음악의 대중화 현상이 일어나 일반 청중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살롱 음악이 다수 작곡되었다. 19세기에는 음악이 낭만주의로 인식되었으나 문학과 미술에서는 <리얼리즘/음악>이 대두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