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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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보인쇄
- 장르
-
음악
/음악사
/서양음악
- 요약설명
- 구텐베르그의 활자인쇄에 뒤이어 발달하기 시작했으며, 페트루치에 의해 첫번째 다성음악 악보전집인 <오데카톤>이 출판됨. 정확한 악보의 대량보급이 가능해짐으로 르네상스 음악의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이 됨.
- 상세설명
- 악보의 인쇄는 구텐베르그에 의한 활판인쇄술 이후 발달하였는데, 이는 르네상스 음악의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중 하나였다. 기존의 필사본들은 하나씩 손으로 베꼈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많은 오자(誤字)와변형이 생길 수 밖에 없었으며 수량도 극히 제한될 수 밖에 없었으나 인쇄가 가능해 짐에 따라 정확한 악보의 대량보급이 가능해졌다. 악보인쇄에 있어서의 공헌자는 페트루치(Ottaviano dei Petrucc)였다. 그는최초의 악보집인 <오데카톤/음악>을 시작으로 성악과 기악곡 59권을 출판하였다. 처음에는 3도 인쇄법, 즉 처음에는 보표선을, 두번째는 가사, 세번째는 음표/음악를 인쇄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나 이 방법은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들었기 때문에 이후에는 처음에는 가사를 다음에는 음악을인쇄하는 그도 인쇄법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 방법역시 기술적인 곤란함 때문에 다른 방법, 즉 목판 인쇄법과 활자인쇄법이 고안되었다. 목판 인쇄법은 15세기부터 시작되었으며 16세기에는 금속판도 등장 하였다. 17~18세기 동안에는 손으로 파는 방법이 일반적이었는데, 18세기초 월시(J.Walsh)가 타인기(펀치)를 사용하는 방법을 고안해냄으로써 ??가지 방법을 결합한 인쇄술이 오늘날에까지 사용되고 있다. 한편, 활자 인쇄법은 활자에 해당하는 그림을 짜 넣는 방법이사용되었다. 이것은 성악용 파트보를 그리는데는 그런대로 쓸만했지만, 상대적으로 음표가 많은 건반악기/음악용 악보를 그리는데 있어서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로 값이 비쌌기 때문에 1600년 이후로는 별로 쓰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