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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주의

장르
미술 /미술사 /서양미술사
요약설명
초현실주의는 합리주의나 자연주의에 반대하여 비합리적인 인식이나 초 의식의 세계를 추구함으로써 예술표현의 혁신을 꾀하려던 20세기 초반의 문학예술운동.
상세설명
초현실주의는 합리주의나 자연주의에 반대하여 비합리적인 인식이나 초 의식의 세계를 추구함으로써 예술표현의 혁신을 꾀하려던 20세기 초반의 문학예술운동이다. 다다이즘/미술과 초현실주의는 그래픽디자인/미술의 발전에 많은 공헌을 했다. 다다이즘은 그 시대의 디자이너들에게 형태/미술에 대한 제한적인 개념을 개방시켜 줌으로써 그래픽디자인에 영향을 미쳤으며, 초현실주의로 시각적 이미지/미술와 내용에 새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초현실주의는 거의 억압된 성적 욕구의 추적이 무의식적으로 수행하는 역할을 파헤친 프로이트/문학의 <꿈의 해석>/문학</문학>과 무의식의 세계를 파헤치기 위하여 의식적인 흐름의 기법을 처음으로 사용한 1922년에 출판된 제임스 조이스(James Joyce)/문학의 <유리시즈>/문학에 의존하고 있었다. 이 두 책은 초현실주의 화가들과 그들이 아이디어 전달에 이용했던 초 현실의 주관적 문제와 계속해서 관련을 맺고 있었다. 초현실주의 운동은 1924년 앙드레 브르통에 의해서 정식으로 확립되었으며, 그는 초현실주의를 "순수한 내면적인 활동에 의해서 정식으로 확립되었으며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며...그것은 심리상태의 진정한 기능이다."라고 정의하였다.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다다이즘의 불합리한 것을 초현실주의로 흡수시키고, 놀라울 정도로 다양한 기법을 창조해 낸 초현실주의 화가인 막스 에른스트/미술와 이러한 상황에 어울리지 않게 물체를 사실적인 양식/미술으로 표현했던 르네 마그리트와 초현실주의의 악몽에 영속적인 배경이 되었던 학구풍 양식의 그림을 그렸던 살바로드 달리(Salvador Dali)/미술에게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래픽 형태는 또 다른 두 사람의 초현실주의 화가들로부터 영향을 받았는데, 그들은 조안 미로(Joan Miro)/미술와 한스 아르프/미술였으며, 이들은 보다 추상적인 방법으로 그래픽의 형태창조에 영향을 미쳤다. 초현실주의는 정서적인 반응과 또 무의식적인 동기유발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 운동은 특히 현대의 일러스트레이션/미술과 시각적인 의사전달 방법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관련서적/논문
프로이트, 제임스 조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