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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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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사극

장르
연극 /연극사 /서양연극
요약설명
반아리스토텔레스적 특성을 지니며 브레히트에 의해 창조된 연극이론으로 대화와 해설이 교차하며 궁극적인 효과를 극장바깥에서 구하고 관객에게 자유스러운 판단을 맡김
상세설명
서사극은 플롯/연극보다는 이야기에 초점을 두는 연극으로, 관객을 어떤세계에 직면하게 하고 그 세계에 대해 판단을 하도록 하여 결론에 이르러 관객이 그 세계에서 적극적인 행동/연극을 하도록 몰아넣는다. 브레히트/연극는 극/연극이 결정론적이 아니라 진전적이고도 낙관적인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을 선호하였다. 또한 극을 관객/연극의 자유로운 판단에 호소하는 것으로 구축하고, 중간중간에 간격을 두어 장면을 분할했다. 따라서 서사극은 삽화/미술적인 동시에 관객에게 생각할 시간을 제공한다. 여기서 이화작용/연극(alienation)이 효과를 거두며 이는 완성된 희극의 수법과 관계를 가지는 동시에 깊은 인간적인 관심사와 관련되어 있다. 그 외에 서사극을 효과있게 만들기 위해 브레히트는 "역사화(historification)"를 사용했는데, 이는 이화작용을 이룩하는 한 방법으로 상식적으로 다른 시대나 장소에서 취한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다. 즉 관객에게 만일 그들이 그러한 조건하에 살았다면 어떤 행동을 취나는 것이 적합한지를 느끼게 한 뒤 이제 상황이 변했으므로 현재 바람직한 사회적 개혁을 달성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서사극에서 주로 사용되는 무대/연극제작기법들은 어윈 피스카토르/연극(Erwin Piscator,1893년-1966년)가 처음 구사했던 것으로, 환등사진/영화, 부분장치, 영화, 거대한 만화/미술식의 그림/미술 및 많은 고안들로 사건을 무대에 적응시키면서 그에 대한 주해를 달았다. 또한 무대표현에 있어 객관성유지를 배재하고 사회에 대한 촌평/문학과 함께 관객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선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