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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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이즘
- 장르
-
미술
/미술사
/서양미술사
- 요약설명
- 다다이즘은 1차 대전 중부터 전후에 걸쳐 스위스, 독일, 프랑스 등의 유럽에서 일어난 문학, 조형 예술상의 반항운동.
- 상세설명
- 다다이즘은 1차 대전 중부터 전후에 걸쳐 스위스, 독일, 프랑스 등의 유럽에서 일어난 문학, 조형 예술/미술상의 반항운동이다. 제1차 대전을 낳게 했던 전통적인 문명을 부정하고 기성의 모든 사회적, 도덕적 속박에서 정신을 해방하고, 개인의 진정한 근원적 욕구에 충실하려는 것이 이 운동의 근본정신이었다. '다다'라는 말은 아이들의 장난감 목마를 뜻하는 프랑스어로 임의적인 선택일 뿐 특별한 의미는 없다. 기존의 예술형식을 파괴하고 우연성을 개입시킴으로써 자율적인 발상과 오브제/미술, 꼴라쥬/미술등의 자유로운 표현양식, 그리고 풍자적 표현에 영향을 주었다. 그 회의적이고 조소적인 태도는 1917년 창간된 기관지 <다다(Dada)>를 통하여 국제적 운동으로 확대되었고 주지의 운동이 합류하여 1918년 <다다선언>을 하고 그 파괴적 운동은 최고조에 달하였다. 다이즘은 제1차대전의 정신적 상황의 산물이었고 1920년대 초에는 자취를 감추었다. 그러나 그것은 예술상의 주의도 정치운동도 아니고 파괴와 창조를 모색하는 (정신의 상태)라는 점에 그 적극적인 뜻이 있다.
다다이즘은 제1차 대전 동안에 팽배했던 부정부주의 물결과 관련을 맺고 있었다. 또 시와 그림을 통하여 허무주의를 표현했고 예술과 디자인/미술에도 그 사상을 적용했다. 다다이즘은 1916년 쮸리히에 있는 카바레 '볼테르'에서 루마니아의 시인인 트리스탄 차라(Tristan Tzara), 화가인 한스 아르프(Hans Arp)/미술, 예술가이며 나중에 영화제작자가 된 한스 리히터(Hans Richter)/미술에 의해 정식으로 명명되었다. 그러나 다다이즘은 뒤샹/미술이 1912년과 1913년에 기존의 예술과 가치관에 반대를 표명했던 것을 그 기원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뒤샹의<계단을 내려오는 누드>/미술와 <자전거 바퀴>/미술는 다다이즘 양식을 형성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하였다. 뒤샹과 아르프/미술, 또 피카비아/미술와 막스 에른스트(Max Ernst)/미술, 사진작가였던 만 레이(Man Ray)/미술 그리고 시인인 기욤 아폴리네르(Guillaume Apollinaire)등도 다다이즘에 중요한 공헌을 한 작가이다.
한편, 초기의 다다이즘 운동에 가담했던 많은 작가들은 /초현실주의/미술로 전향하였으며, 그 외의 작가들은 다다이즘의 목표였던 불합리하고 모순된 것을 계속해서 추구해 나갔다.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초반에 다다이즘의 정신은 뉴욕에서 발생된 /팝아트(Pop art)/미술운동에서 다시 살아났다. 다다이즘은 그래픽 디자이너들에게 두 가지의 주요한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그 하나는 직선에 국한되었던 타이포그래피/미술를 자유롭게 한 것이며, 또 하나는 시각적인 경험을 통하여 활자체에 대한 입체파/미술의 생각을 다시 강화시킨 것이다. 구성주의/미술자들과 초기 바우하우스/미술의 디자이너들은 모두 다다이즘의 원리와 자유에 익숙해 있었으며 또한 다다이즘은 데 스틸/미술 뿐만 아니라 모든 디자인 운동에서 다다이즘이 창조해냈던 혼란으로부터 뚜렷한 목적과 질서의식을 되찾도록 고무해주었다.
- 관련서적/논문
- 트리스탄 차라(Tristan Tzara), 한스 리히터(Hans Richter), 만 레이(Man Ray), 기욤 아폴리네르(Guillaume Apollinai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