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용어사전)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용어목록

'ㄱ ㄴ ㄷ _' 버튼을 클릭하시면 'ㄱ ㄴ ㄷ _' 순으로 찾으시는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코러스

장르
연극 /연극사 /서양연극
요약설명
고대 그리스의 제전, 디오니소스 축제에서 춤과 합창을 하던 일단의 예배자들, 또는 그합창, 합창단.
상세설명
고대 그리스의 코러스 인원은 7-50명까지로, 따로는 2개의 세미코러스로 나누어 불었다. 소포클레스/연극 생존시에는 배우를 3명으로 늘려 코러스가 15명이 되었다. 코러스 단원중 재주가 뛰어난 자가 코러스의 지휘자, 즉 코러스장이 된다. 지휘자가 디오니소스가 되어 노래하고, 다른 단원들은 사티로스가 되어 분담된 노래를 부른다. 지휘자와 합창단 사이에 대화가 오가는 양식은 희곡의 기원이 되었다. 코러스의 기능에는 의견을 개진하고 충고하며, 등장인물의 행동을 심판할 표준을 세운다. 작품의 무드를 설정하고 주제와 분위기를 설명한다. 극도로 고조된 긴장감을 풀어준다. 기원전 5세기에는 모든 코러스의 막간주 이 음악반주에 맞춰 춤과 노래로 진행되었다. 음악과 무용의 비중이 점차 줄어듬에 따라 중요성이 감소되었다. 중세에 들어서 코러스의 구성적 기능이 부활, 극의 주된 행동의 해설자, 관찰자로서의 역을 수행하였다. 현대의 극 속에소도 브레히트/연극, 엘리어트/연극, 사르트르/연극, 오든/연극. 스펜서/연극등은 행동에 해설을 부과할 경우 코러스의 양식을 적용하였다.
문화홍보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