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용어사전)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용어목록

'ㄱ ㄴ ㄷ _' 버튼을 클릭하시면 'ㄱ ㄴ ㄷ _' 순으로 찾으시는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컨셉트

장르
음악
요약설명
일정한 광고 또는 제품개발이 다른 것과 차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판매에 대한 사고방식을 말함.
상세설명
컨셉트란 용어가 광고계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의 미국에서이며, 아이디어라는 말 대신에 사용하게 되었다. 아이디어라고 하는 경우에는 광고 표현의 착상과 광고카피/미술의 고안 등을 가르키지만 컨셉트는 광고의 기분적인 사고(思考), 견해를 가르키고 있어 상품에 존재하는 소비자의 메리트를 찾아내어 강조하는 작업(소위 컨셉트 만들기)이 광고제작의 제 1단계가 된다. 그 컨셉트를 광고라고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전에 미국에 있는 인스턴트 커피 메이커가 매상이 늘어나지 않아 조사한 결과 '인스턴트 커피를 사는 주부는 가사를 소홀히 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사기 어렵다'라고 하는 요인이 지적되었다. 그래서 그것을 역전시키기 위해 "인스턴트 커피를 사는 주부는 합리적인 정신을 가진 여성이다. 바쁜 아침 한때, 커피를 끓이는 시간을 보다 많이 남편과 이이들의 시중드는데 쓸 수 있다."라는 광고 컨셉트를 만들어 이를 광고로 전개했다고 한다. 이처럼 컨셉트에 의해 광고 표현, 카피표현이 결정된다. 컨셉트는 만드는 것이 아니라 발견해 내고 강조하는 것이다. 대중의 마음속에 혹은 상품자체 속에 잠재되어 있는 다른 견해, 사고방식 등을 끌어내어 강조하는 것이다.
문화홍보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