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용어사전)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용어목록

'ㄱ ㄴ ㄷ _' 버튼을 클릭하시면 'ㄱ ㄴ ㄷ _' 순으로 찾으시는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분리파

장르
미술 /미술사 /서양미술사
요약설명
19세기 말경에 오스트리아와 독일의 미술가들이 관학적인 미술에서 이탈하여 결성한 전시(展示)동인.
상세설명
라틴어 동사 '분리하다(Secedo)'를 어원으로 하는 이 명칭은 아카데미즘/미술이나 관주도/미술의 전시회로부터의 분리를 의미한다. 기존의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예술가협회 등의 기구 속에서는 작품발표의 장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던 작가들이 관영화 된 전람회와는 별도로 자기들의 전람회를 기획하고 조직하기 위해서 창립한 새로운 예술가 집단이다. 따라서 과거의 전통에서 분리되어 자유로운 표현활동을 목표로 하였으며, 미술과 삶의 상호교류를 추구하고 고루한 사상을 답습하지 않는 작품제작을 목표로 하였다. 최초의 분리파는 1892년 폰 슈툭/미술(Franz von Stuck), 트뤼브너/미술(Wilhelm Trubner), 우데/미술(Fritz von Vhde)가 주도하는 뮌헨 분리파로서 제1회전에는 코로/미술(Camille Corot), 뵈클린/미술(Arnold Bocklin), 밀레/미술(Jean Francois Millet), 쿠르베/미술(Gustave Courbet)등의 그림을 전시하였다. 이후 1897년에는 클림트/미술(Gustav Klimt)를 회장으로 하는 비엔나 분리파가 탄생하였고 월간지 <<성스 러운 봄 Ver Sacrum>>의 지도하에 베를린 분리파가 창설되었다. 베를린 분리파는 1910년 재 분열되어 신분리파/미술가 조직되었고, 여기에는 드레스덴/미술의 다리파/미술와 뮌헨 신 미술가협회의 화가들이 참가하여 전성기를 맞았다.
문화홍보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