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용어사전
문화 관련 예술용어사전을 공유합니다.
미적판단
- 장르
-
미술
/미술학
/미학
- 요약설명
- 선험적 미학에서는 미의식자체를 일종의 판단으로 고찰하는 것으로서, 감정에 결부된 미적가치의 주관적인 판단이고,심리학적 입장에서는 미적 판단을 미적 향수에 참가하거나 부수하는 한 요소로서만 인정한다.
- 상세설명
- 선험적 미학에서와 심리학적 미학의 경우 차이가 있는개념으로서, 미학에 있어서 한가지 의미로만 해석되는것은 아니다. 선험적 미학에서는 칸트와 같이 미의식자체를 일종의 판단으로 고찰하는 것으로서, 미적판단인식판단처럼 개념/미술이나 대상의 존재에 규정됨이 없이 직접 쾌,불쾌의 감정에 결부된 미적가치/미술의 주관적인 판단이고, 그 규정근거는 오직 주관의 인식능력들의 운동에 있는 형식적인 합목적성에 있다. 이에 대하여 심리학적 입장에서 그로스/미술나 폴켈트/미술는 미적 판단을 미적 향수에 참가하거나 부수하는 한 요소로서만 인정한다. 그들은 그것을 '가치판단'과 '이해판단'으로 나눈다. 가치판단은 대상의 미적가치를 표현하는 것으로서, 주관적인 가치감정을 판단의 형식으로 하는 경우와 객관적인 타당성의 요구로서 대상에 미적가치를 귀속하는 경우가 있다. 이에 대하여 이해판단은 특히 역사적, 신화적 제재를 취급한작품이나 우의적(寓意的)인 작품의 경우 관조된 대상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소용되는 설명의 판단으로서 본래적인 이적판단은 아니다. 그러나 그로스는 그것이 미적향수의 준비로서 미적향수의
충실과 완성에 기여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으며, 폴켈트도 역시 이에 따르고 있다. 종종 미적판단을 취미판단/미술이라고도 불리지만, 이양개념을 어떤 의미에서 구별하는 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