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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적범주

장르
미술 /미술학 /미학
요약설명
미적범주는 '사유'나 '존재'의 근본형식을 의미하는 철학에서의 범주개념을 미학에 적용한 것이기 때문에, 각자의 사상계통에 따라서 그 이론정립도 매우 다름.
상세설명
미적범주는 '사유'나 '존재'의 근본형식을 의미하는 철학에서의 범주개념을 미학에 적용한 것이기 때문에,각자의 사상계통에 따라서 그 이론정립도 매우 다르다.미적범주로서 음악적, 회화적, 시적을 열거하는 "하만"/미술의 설이나, 모든 유형분류를 거부하는 "끄로쩨"/미술의 설과 같은 극단적인 이설(異說)은 별도로 하더하도,미의 종류로서 상위개념으로부터의 논리적 연역에 의해 얻어지는 추상개념의 체계를 찾거나 혹은 경험적 사실의 다원적분류에 의하는 것등 다양한 양태를 보인다. 뿐만 아니라 범주의 설정 방법이나 분류기준의 차이에 따라서 기본적 범주로써 열거되는 미의 종류도 많은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다행이도 이처럼 다양한 범주론도 그 설정방법의 기본적 태도로 부터 아래의 네 가지 종류로 구분 할 수 있다. 첫째, 일원적 방법으로써, 관념론적 미학의 입장에서 있는 "Th.피셔"/미술와 비판주의 미학의 입장에 서있는 "코엔"/미술을 들수 있다. 둘째, 다원적 방법으로써, 심리주의 미학의 입장에 서있는 "폴켈트"/미술는 그의 방대한 미적기본형태론에서 매우 총괄적으로 이 문게를 다루고 있다. 세째, 복합적 방법으로써 "E.v.하르트만"/미술과 "립스"/미술를 들수 있다. 네째, 원환적 방법으로써, "딜타이"/미술와 이를 좀더 조직적으로 발전시킨 "데스와"/미술의 범주론을 들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