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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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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미

장르
미술 /미술학 /미학
요약설명
순수미는 추의 개념과 대립대는 것이면서 동시에 숭고및 성격미의 대립개념.
상세설명
순수미는 추/미술의 개념과 대립되는 것이면서 동시에 숭고/미술및 성격미/미술의 대립 개념이기도 하다. 근대 예술의 새로운 전개에 조응하여 역사적으로는 숭고와의 대립이 강조되고 서구의 원리적 이동성(異同性)이 추구되었지만, 근래에는 오히려 성격미와의 대립관계가 중시되고 있다. 순수미는 크게 아래 세가지 관점으로 나뉘어진다. 첫째, 순수미를 본래적미로 보는 관점이다. Th.피셔/미술는 순수미를 이념과 형상이 융합, 조화된 정적인 통일상태인 본래적 미라고 생각하다. 이는 우미/미술와 동의어로서 다른 미에서 볼 수 있는것과 같은 강한 대조성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둘째, 이상미/미술로 보는 관점으로써 미영역의 중심적인 미로서의 순수미의 성격을 한층 더 선명화하는 곳에 이상미의 개념이 생긴다. 딜타이/미술와 데스와/미술는 객관이 이것을 포착하는 주관에 완전이 적응한 조화된 상태를 미라 했다. 폴켈트/미술는 미와 동일한 것이 아니라 미를 한 요서로 포함한 것을 이상미로 보았다. 세째, 순수미를 협의의 미로 보는 견해이다. 페히너/미술는 가장 광의 미를 사고나 그것의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직접 적의(適意)/미술를 발생시키는 성질을 지니는 모든것이라 규정하고, 보다 협의의 미를 단순한 감각적 쾌감보다 높으면서도 감각적인 것 자체로부터 직접 주의를 발생시키는 것이라고 한다. 위와 같이 순수미의 의미는 다양성을 보이는데, 결론적으로 조화성.직관성.완결성.무관심성/미술.쾌감성등 미적 교유의 특질이 가장 선명하게 구현된 미가 순수미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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