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용어사전)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용어목록

'ㄱ ㄴ ㄷ _' 버튼을 클릭하시면 'ㄱ ㄴ ㄷ _' 순으로 찾으시는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색면회화

장르
미술 /미술사 /서양미술사
요약설명
1950~1960년대에 미국에서 일어난 회화의 한 경향. 미니멀아트의 기초를 이룸.
상세설명
삼차원적인 깊숙한 공간감을 대형화면에 주는 착시/미술효과와 화면에 물감을 넓게 펴 발라 캔버스/미술를 색채로 뒤덮는다. 배경과형사의 구별을 없애기 위해 캔버스를 이차원의 평면으로 다루는데, 전면 균질적인(All-Over)방식은 인상주의/미술와 특히 모네/미술(Claude Moneti:1840~1926)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모네의 <수련/미술>연작은 부분과 부분의 연관성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구성개념을 거부하는 것이었다. 뉴만/미술(Barnett newman:1905~1970)과 로드코/미술(Mark Rothko:1903~1970)는 형태를 소수의 단순한 모양을 감축하고 캔버스를 거대하게 확대함으로써 순수한 색채의 표면처럼 시각적이거나 거시적인 특질을 부각시키고자 했으며 명상적이고 정신적인 분위기로 감 쌓인 고요한 작품을 제작하였다. 이들의 단순화된 구성과 규모에 영향을 받은 프랑켄탈러/미술(Helenfrankenthaler:1928~)와루이스/미술(MorrisLouis:1912~1962), 놀랜드/미술(Kenneth Noland)등은 새과 캔버스 천이 일체가된 작품을 제작하였다. '색면'은 데이비??미술(Gene Davis)와 푼즈/미술(Larry Poons)의 보다 시각적인 그림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그 급진적인 단순화와 화면 내의 형태를 캔버스의 장방형구성에 관련시킨 경향은 미니멀아트/미술의 기초를 이루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캔버스에 금속성 구리 페인트를 사용한 스텔라/미술의 전시회의 캔버스들(Canvases on Exhibition 1962; Lake City, Ophir, Telluride)등이 있다.
문화홍보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