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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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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미학

장르
음악 /음악학 /미학
요약설명
문학에서 영향받은 미학으로 청취자,수용자의 입장에서 음악작품을 평가.판단하는 미학. 청취자 중심의 미학.
상세설명
1960년대 독일을 중심으로 새로운 흐름이 일어나는데 그것은 바로 야우스(H.R.Jauss)의 수용미학(Rezeptiousastuetik)이론이다. 야우스는 기존의 작가중심,텍스트중심의 연구방법을 비판하며 독자중심의 연구를 피력했는데 이러한 움직임이 음악에 영향을 미친다. 음악에선 작품이나 연주에서 음악의 미를 찾기 보다는 음악이 청취자에게 어떻게 수용되고 수용자는 어떻게 판단할 것이며, 그러한 평가가 작곡가에게나 연주자에게 어떻게 다시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연구한다. 수용미학의 이론적 정립은 최근에야 시작되었고 아직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역사적으로 수용미학적 연구는 있어왔다. 특히 바흐/음악(J.S.Bach)와 베토벤/음악(L.V.Beethoven)의 작품은 시대별로 작곡가에게나 대중들에게서 다른 평가와 연구가 행해졌다. 수용미학은 작곡가 중심, 작품중심, 연주 중심의 사고에서 청중으로 관심을 돌리게 하는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아직 그 이론적 체계와 실제적인 수용미학적 시각을 가지는 연구들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