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용어사전)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용어목록

'ㄱ ㄴ ㄷ _' 버튼을 클릭하시면 'ㄱ ㄴ ㄷ _' 순으로 찾으시는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음형이론

장르
음악 /음악학 /미학
요약설명
16-18세기 바로크음악 이론중 하나. 가사의 내용과 관련하여 음형을 상징화하고 그 의미를 나타내는 이론.
상세설명
음형이론(Figurenlehre)은 바로크/음악시기의 가장 두드러진 음악 기법중의 하나로 가사나다른 개념을 상징화된 음형적 표현들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16C 이태리 마르티갈/음악에서부터 그 특징이 보이기 시작하여 17.18세기까지 계속된다. 이 이론에 능숙한 인물로는 제수알도/음악(Carlo Gesualdo), 몬테베르디/음악(C.Monteverdi)등이 있다. 특히 몬테베르디는가사가 음악을 지배한다는 제2작법/음악(sdconda prattica)을 강조하며 대위적이고 음악이 우선시되는 제1작법/음악(prima prattica)과 구분하고 있다. 즉 이들 작곡가들은 가사의 의미나 감정등을 표현하기 위해 특벽한 음형적 규칙을 규정하고 반음계/음악, 선율/음악진행, 화성/음악진행의 효과등을 사용한다. 그러나 이런 감정들은 자유로운 감정이라기 보다 객관적이고 제한된 감정을 나타내는 수사학적 성격을 지닌다. 이 이론은 16-18세기 베른하르트(chr.Bernhard), 발터(E.Walter)등의 독일 이론가들에 의해 확립되고 바로크 시기의 중요한 미학이론인 감정이론(Affektenlehre)에도 영향을 미 친다.
관련서적/논문
몬테베르디 (Claudio Monteverdi)
문화홍보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