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용어사전)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용어목록

'ㄱ ㄴ ㄷ _' 버튼을 클릭하시면 'ㄱ ㄴ ㄷ _' 순으로 찾으시는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헬레니즘

장르
미술 /미술사 /서양미술사
요약설명
기원 전 323년 알렉산더 대왕의 죽음에서부터 기원전 31년 악티움 전쟁까지 약 300년간에 걸친 그리스 회화시기.
상세설명
헬레니즘이란, 그리스 사람을 의미하는 용어로서, 좁게는 그리스 정신 일반을 가리키는데 드로이젠의 알렉산더대왕 역사가 1833년에 발행된 이후에는 역사개념으로서 대왕의 동방원정과 사망하기부터 아우구스투스 대제 이전까지 그리스 문명이 세계적으로 전파된 시기를 가리키게 되었다. 클라식기/미술의 단아하고 우미한 특성이 없어지고, 격동적이고 극적, 관능적인 것으로 변해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지역적으로는 이집트와 시리아, 소아시아가 중심이 되었고, 묘사에 있어서는 자연이나 현실의 관찰이 세밀해지고 소재범위도 확장되어 노인, 동물을 비롯한 타인종과 기타 세속적인 것들이 다루어졌다. 헬레니즘은 서로는 로마에 유입되어 서양문화의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으며, 동으로는 인도에까지 이르러 간다라 미술/미술과 야쇼카/미술 왕 치하에서 불교미술/미술을 탄생시킨 밑바탕이 되었다. 조각에 뛰어난 유품이 많은데, 기원전 300년경의 <안티오키아의 도시여신/미술>, <안티움의 소녀/미술> 등 볼륨감 있고 질박한 시대양식을 대표하는 작품들이 있으며, 회화에 있어서는 기원전 4세기 말경의 <알렉산더 모자이크/미술> 등이 있다.
문화홍보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