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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전주의

장르
음악 /음악사 /서양음악
요약설명
1920년대 등장한 반(反)낭만주의적 경향 전통의 수용을 추구. 바로크 고전주의 시대의 연주, 형식, 장르등을 수용. 스트라빈스키(I. Stravinsky), 힌데미트(P. Hindemith), 카셀라(A. Casella), 프랑스 6인조 등의 작곡가들이 활약.
상세설명
1920년대 등장한 중요한 음악적 경향으로써 50년대 초에 이르기까지 유럽 음악계에 영향을 미쳤다. 프랑스어'neoclassicisme'에서 유래한 신고전주의는 명칭에서 보듯이 고대 그리스 예술에서 추구한 고전의 전형으로부터 1800년대의 비엔나 악파/음악와 같은 시대적 양식 뿐만 아니라 '옛 양식에 대한 관심'이라는 포괄적 의미를 담고 있다. 신고전주의의 중요한 미학적 배경은 반(反)낭만적 경향으로 주관적 표현등을 주장하는 형이상학적 음악관과 표현주의/음악를 거부, 낭만주의/음악적 내면성에 반대하였다. 신고전주의가 형성되는데 결정적 영향을 준 것은 레거/음악(Marx Regger)가 주축이 되었던 음악에서의 '역사주의'와 부조니(F. Busoni) '젊은 고전주의로'이 두 주류는 낭만 이전의 전통음악의 수용과 과거 고전 시대의 형식이 수용에 주로 작용하였다. 따라서 신고전주의의 음악적 특징은 '과거'의 전통 즉 바로크/음악고전시대의 대위적 방식, 분명한 형식 개념의 영향에 관심을 두고 이를 20세기 양식과 접목시킨데 있다. 신고전주의의 대표적 작품으로는 스트라빈스키/음악(I. Stravinsky)??<풀치빌라/음악>(Pulcinella, 1920년), <병사의 이야기/음악>(Histoire du Soldat, 1918년)등이 있으며, 힌데미트/음악(P. Hindemith), 카셀라(A. Casella), 프랑스 6인조/음악등이 대표적인 작곡가들이다. 특히 프랑스 6인조는 장콕토/문학와 사티/음악(E. Sate)에게서 각각 이론적, 음악적 영향을 받아 선율/음악과 대위법/음악으로의 복귀, 정확 단순함에의 추구등을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