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용어사전
문화 관련 예술용어사전을 공유합니다.
신고전주의
- 장르
-
음악
/음악사
/서양음악
- 요약설명
- 1920년대 등장한 반(反)낭만주의적 경향 전통의 수용을 추구. 바로크 고전주의 시대의 연주, 형식, 장르등을 수용. 스트라빈스키(I. Stravinsky), 힌데미트(P. Hindemith), 카셀라(A. Casella), 프랑스 6인조 등의 작곡가들이 활약.
- 상세설명
- 1920년대 등장한 중요한 음악적 경향으로써 50년대 초에 이르기까지 유럽 음악계에 영향을 미쳤다. 프랑스어'neoclassicisme'에서 유래한 신고전주의는 명칭에서 보듯이 고대 그리스 예술에서 추구한 고전의 전형으로부터 1800년대의 비엔나 악파/음악와 같은 시대적 양식 뿐만 아니라 '옛 양식에 대한 관심'이라는 포괄적 의미를 담고 있다. 신고전주의의 중요한 미학적 배경은 반(反)낭만적 경향으로 주관적 표현등을 주장하는 형이상학적 음악관과 표현주의/음악를 거부, 낭만주의/음악적 내면성에 반대하였다. 신고전주의가 형성되는데 결정적 영향을 준 것은 레거/음악(Marx Regger)가 주축이 되었던 음악에서의 '역사주의'와 부조니(F. Busoni) '젊은 고전주의로'이 두 주류는 낭만 이전의 전통음악의 수용과 과거 고전 시대의 형식이 수용에 주로 작용하였다. 따라서 신고전주의의 음악적 특징은 '과거'의 전통 즉 바로크/음악고전시대의 대위적 방식, 분명한 형식 개념의 영향에 관심을 두고 이를 20세기 양식과 접목시킨데 있다. 신고전주의의 대표적 작품으로는 스트라빈스키/음악(I. Stravinsky)??<풀치빌라/음악>(Pulcinella, 1920년), <병사의 이야기/음악>(Histoire du Soldat, 1918년)등이 있으며, 힌데미트/음악(P. Hindemith), 카셀라(A. Casella), 프랑스 6인조/음악등이 대표적인 작곡가들이다. 특히 프랑스 6인조는 장콕토/문학와 사티/음악(E. Sate)에게서 각각 이론적, 음악적 영향을 받아 선율/음악과 대위법/음악으로의 복귀, 정확 단순함에의 추구등을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