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용어사전

문화 관련 예술용어사전을 공유합니다.

언어연극

장르
연극 /연극학 /쟝르
요약설명
독일의 현대극작가 피터 한트케(Peter Handke)가 창안한 극으로 종래의 연극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건진행의 요소가 결여된, 오로지 언어만으로 구성된 극. 대표적인 극으로 『관객모독』을 들 수 있다.
상세설명
독일의 현대극작가 피터 한트케(Peter Handke)가 창안한 극으로 종래의 연극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건진행의 요소가 결여된, 오로지 언어만으로 구성된 극. 대표적인 극으로 『관객모독』을 들 수 있다. 이 작품의 상연은 당시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켰고 한트케는 일약 유명인사가 되었다. 조명은 관중석과 객석을 구분하는 명암이 없이 극장 전체를 밝히는데, 이는 무대가 사건이 진행되는 상징적인 공간이 아니라 그저 배우들이 나와서 관객에게 언어를 내뱉는, 관객이 앉은 공간과 똑같은 현실 공간이라는 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이다. 『관객모독』은 비난, 자기 모독, 속죄, 질문, 변론, 간청 등 온갖 언어의 나열을 통해 기존의연극이 감추고 있는 비밀 즉, 허구와 실제, 시간과 공간, 암묵적인 약속에 대해 질문을 퍼붓는다. 한트케가 "연극에 반대하기 위해서 연극을 썼다"라고 이 작품의 창작 동기를 밝혔듯이 언어연극은 반연극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하지만 한트케는 언어를 의미 전달의 매체나 현실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고 동어 반복적인 언어의 나열, 언어 실험에만 열중했기 때문에, 또 드라마의 외형적 미학에만 집착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주제의 빈곤을 가져올 수?謗?없었다.『관객모독』이후로 『카스파르』를 발표하였지만 부분적인 성공만을 거뒀다. 하지만 그가 독특한 스타일로 언어연극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다는 점은 높이 살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