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용어사전

문화 관련 예술용어사전을 공유합니다.

자연주의

장르
연극 /연극사 /서양연극
요약설명
자연주의자들은 예술이 그 방법면에서 과학적이어야 하며 행위는 유전과 환경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으로 묘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환경을 성격과 행동의 결정인자로서 강조하였기 때문에 무대배경를 더욱 중요하게 취급하였다.
상세설명
등장인물들과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었던 환경을 창조하기 위해 모든 세목들이 무대 위에 정확하게 재생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극단적인 요구들은 예술과 생활의 구별에 혼동이 생겼으며 무대 위에 그대로 옮겨진 현실은 흥미롭지 않았다. 자연주의는 정확하고직접적인 삶의 관찰에 대한 필요성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환경과 행동 사이의 관계들을 지적해내고, 무대제작의 세부사항에 보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무대 위에 리얼리티를 재생한다는 주장면에서는 자연주의는 실패하고 만다. 에밀 졸라(Emile Zola)의 주장 1. 과학적 발견에 바탕을 둘 경우 극작가는 등장인물들과 상황을 설정한 뒤 그들을 유전과 환경의 불가피한 법칙에 따라 상호작용하게 만든다. 2. 실생활에서 관찰한 사건들을 충실하게 기록한다. 3. 작가는 항상 거리를 유지하여 자기의 편견을 개입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극작가란 진실을 예시한다는 단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관찰·기록·실험해야 한다. 대표작가 앙리 베끄(Henri Becque, 1837-1899) 작품 : 독수리들(The Vultures, 1882) 파리의 여인(La Parisienne,1885)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Gerhart Hauptmann, 1862-1946) 작품 : 직조공들(The Weavers,1892) 막심 고르키(Maxim Gorky, 1868-1936) 작품 : 빈민굴(The Lower Depths, 1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