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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주의

장르
연극 /연극사 /서양연극
요약설명
일명 신낭만주의(neoromanticism), 이상주의(idealism), 심미주의(aestheticism)으로 불리기도 한다.
상세설명
상징주의는 진실이 오감이나 이성적 사고에 의해 제공되는 증거에서 발견된다는 것을 부정하기에 반사실주의적이다. 그러므로 진실이 직관에 의해 포착된다는 입장을 취한다. 진실은 극작가의 직관에 일치하는 감정과 심적 상태를 일으키는 상징을 통해 암시될 수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상징주의는 과거 또는 환상의 영역에서 주제를 선택하고, 사회문제들을 다루거나 등장인물들의 물리적 환경을 재창조하려는 일체의 시도를 기피하였다. 또한, 시간과 공간으로부터 독립된 보편적 진실을 암시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하지만 진실이 논리적으로 규명되거나 이성적으로 표현될 수 있다고 믿지 않았으로로 상징주의 연극은 모호하고신비스러우며 애매하였다. 이러한 구체성의 결여는 오로지 소수의 제한된 관객들에게만 어필하게 했으며, 지속적 흥미가 있는 작품들을 몇 편 내지 못하게 하였다. 연극에 끼친 영향은 추상성과 정체성을 지향하는비(非) 극적 전개, 그리고 관객에게서 멀어지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대표작가 모리스 메테르링크(Maurice Maeterlinck, 1862-1949) 작품 : 펠레아스와 멜리상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