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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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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장르
연극 /연극사 /서양연극
요약설명
1800년과 1850년 사이에 있었던 예술적, 사회적 경향들을 일컫는다.
상세설명
18세기 중 올바른 감정과 행동의 최상지침으로서의 이성이 점차 자연적인 본능에 압도당하게 되었다. 이에 가치체계의 변화를 겪으면서 낭만주의는 초자연적이며 신비스러운 것을 존재의 전체성의 필수요소로 강조하였다. 따라서 유령과 마녀들, 예언과 저주, 우연의일치와 신의 섭리 등이 낭만주의극의 기본요소가 되었다. 또한 중세의 이야기 민족적 또는 지역적 전설, 사회적·도덕적 강령들과 대항하는 민속영웅이나 반항아들의 이야기를 주로 사용했으며, 이는 이상과 행동의 자유를 성취하고, 마음의 평화나 모든 존재의 비밀을 발견하려는 인간의 시도를 보여주는 주제와 더불어자연스러운 연기를 향한 진보의 결과이었다. 이는 나아가 풍경과 그 밖의 자연의 양상들에 대한 시와 원시시대에 살고 있는 또는 사회가 부과한 억압에 대해서 살고 있는 순수한 인간에 대한 드라마를 선호하게 하였다. 무대장치의 변화로는 가스의 도입으로 말미암아빛의 조도를 조절하게 되었고 객석이 어두워지고 무대가 밝아졌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로 볼 수 있다. 대표작가 제임스 셰리단 노울즈 (James Sheridan Knowles, 영국, 1784-1862) 작품 : 버지니어스 (Virginius, 1820) 윌리엄 텔 (William Tell, 1825) 프리드리히 쉴러 (Friedrich Schiller, 독일, 1759-1805) 작품 : 군도 (The Robbers, 1782) 돈 카를로스 (Don Carlos, 1787) 요한 볼트강 폰 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 독일, 1749-1832) 작품 : 파우스트 (Fau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