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용어사전)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용어목록

'ㄱ ㄴ ㄷ _' 버튼을 클릭하시면 'ㄱ ㄴ ㄷ _' 순으로 찾으시는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귀족무용

장르
무용 /무용사 /서양무용사
요약설명
오락과 사교 등 여흥을 목적으로하며 우아하고 세련된 무용임. 거의 발을 마루에서 떼지 않는 BasseDance형태이며 주로 커플 댄스임.
상세설명
중세초기에는 귀족들이 춤을 추는 일이 없었으나 11,12세기경 봉건제도가 정착되면서 오락과 사교를 위한 여흥 무용이 생겨났으며, 기사교육의 일부가 되기도 하였다. 주로 왕후 귀족들이 궁정이나 성에서 추었는데 초기의 형태는 농민 무용을 모방하는 수준이었으나 점차 차별성을 두어 세련되고 우아하고 움직임이 작은 새로운 형태의 무용을 창조하였으며 baller/무용란 말을 사용했다. 이러한 춤의 형태는 귀족들의 무겁고 바닥에 끌리어서 거추장스럽고 움직이기 힘든 의상에 기인한 것이기도하다. 따라서 무용의 형태는 빠르고 움직임이 큰 동작은 찾아 볼 수 없으며 주로 걷기, 멈춤, 발을 약간 드는 동작등 우아한 gliding/무용과 turning/무용스텝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형태를 'Basse Dance'라고 하는데 16세기궁정무용/무용의 특징이 되었다. 이처럼 동작이 다양하지 못하였으므로 안무/무용가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경향을 띠는데 그 결과 당시 농민에게는 없던 직선의 안무/무용가 생겨났다. 또한 집단적이지만 개인을 중요시하여 남녀 한 쌍이 기본이 되는 쌍쌍무(커플댄스)로 행해졌으며 중세 말기에는 귀족에게 무용을 지도하는 전문적인 무용교사가 생겨나기도 했다.
문화홍보
등록